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3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 투표소에 가급적 혼자가라고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3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 투표소에 가급적 혼자가라고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가 국회의원 선거에 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투표소에 갈 때는 가족이나 지인과 동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의협은 13일 '코로나19 대응 관련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선거일 투표소 가급적 혼자 가기 △대기 중 휴대전화 만지지 않기 등 선거일에 지켜야 할 감염예방법을 소개했다.

이날 최대집 의협회장은 "투표소에는 가급적 혼자 가고 어린 자녀를 동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동행자가 있으면 대기 과정에서 대화를 나누거나 접촉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 중에는 휴대전화를 만지지 않아야 한다"면서 "손소독을 하고 비닐장갑을 착용하더라도 휴대전화를 만지면 손이 오염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투표가 끝난 뒤에는 다시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바로 집으로 가야 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면서 4월 중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확진자 수가 하루 20명 대까지 줄어 외형상 안정화 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위험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최근 확진자가 감소한 것은 3월 3∼4째주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덕분이지만 최근 거리에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잠복기를 포함한 2주 정도의 시차를 고려하면 4월 중순부터는 확진자가 다시 늘어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신천지 사례와 같이 소수의 전파력 있는 집단의 행동 양식과 환경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은 언제든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