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소상공인·자영업 대출 확대…재난지원금·2차 추경 빨리"
통합 "경제 이미 골병…한시적 부가세 폐지 등 세금 감면해줘야"
[총선 D-2] 키워드로 본 막판 부산 선거…승패 열쇠는 경제
4·15 총선에서 박빙의 대결을 벌이는 부산에서 여야는 경제 문제가 승부를 가를 핵심분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의 늪에 빠진 경제를 살리기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중도층과 무당파층을 집중적으로 공약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민주당 부산 선거대책위원장인 부산진갑 김영춘 후보는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대출을 60조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노점상, 방과 후 교사, 대리기사, 법인 택시 노동자, 보험설계사, 학원강사같이 사업자등록증 없이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도 많다"며 "지금 같은 위기에서는 저신용 자영업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큰 이들을 위해 지역 신용보증재단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긴급재난지원금 집행을 신속하고 대상도 최대한 넓혀야 한다"며 "일회성 지원이 아니라 최소 3달 정도는 지원되도록 2차 추경도 빨리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선 D-2] 키워드로 본 막판 부산 선거…승패 열쇠는 경제
민주당은 선거 막판 '경부선 철로 지하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워 지역 민심을 파고들고 있다.

경부선에 속한 부산 총선 후보 6명이 12일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경부선 철로 지하화 공약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며 릴레이 유세를 펼치기도 했다.

북강서갑 전재수 후보는 "경부선 철길이 서울 경의선처럼 공원, 문화, 상업공간으로 대개조하는 대형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국비 35억원을 들여 용역 중이고 대통령의 관심에 이어 당 대표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이전에 이미 경제가 어려워졌다며 경제 실패에 초점을 맞춰 정권 심판을 호소하고 있다.

통합당 서병수 부산 선대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은 모든 것을 코로나 때문이라고 떠넘기고 있는데 설비투자 감소, 금융위기 이후 최악 경제성장률, 제조업 생산능력 하락 등으로 이미 경제는 골병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서 위원장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생활 안정 자금을 즉시 지급하고 한시적으로 부가가치세를 폐지하는 등 전향적인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긴급 경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총선 D-2] 키워드로 본 막판 부산 선거…승패 열쇠는 경제
하태경 부산 총괄선대본부장은 "자영업자 소득을 보장하고 세금이나 보험료를 감면해줘야 하는데 일회성 대책밖에 없다"고 현 정부를 공격했다.

통합당 남구갑 이언주 후보도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 찬 민주당이 또다시 국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3년 만에 경제 상황이 악화한 것은 그들의 사회주의 정책 실험 때문"이라며 정권 심판을 강조했다.

통합당은 부산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이번 총선에서 발표한 3대 핵심공약 중 2개가 경제 분야다.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한 '범시민 부산기업 유치특위'를 구성하고, 자영업자 세제 혜택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재단을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해양 관련 산업 중심도시로서 부산 해양특별시를 설치해 항만시설, 해양자원, 해양산업 관련 기반 시설에 국가 예산을 지원하고 관련 기업의 조세 부담을 감면하겠다고 공약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