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총선 영향 확인하려면 일주일간 확진자 추이 면밀히 살펴야"
전날부터 생활방역 수칙 여론수렴 시작…정부도 분야별 수칙 마련 착수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리에 효과가 있었다고 평하면서도, 현 상황에서 방심한다면 언제든 재확산 가능성이 있다고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정부 "코로나19 잘 제어하고 있지만 언제든 확산할 수 있어"(종합)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전날 신규 확진자는 25명으로 다행히 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고 한 주를 시작하게 됐다"며 "그러나 지난 주말 부활절 종교행사나 총선 등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일주일간 확진자 추이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한다면 그 결과는 며칠 뒤, 몇 주 뒤에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며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코로나19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방심한 틈을 타 언제든 다시 확산할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을 기억해달라"며 "많은 국가에서 신규 확진자가 일관되게 내리막 곡선을 그리지 못하고 오르락내리락하는 물결 모양을 그리고 있고, 방역 모범국이라고 평가받던 국가에서도 일순간에 확진자가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확실히 잡히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월 하루 발생 확진자가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가 31번째 환자 발생 이후 하루 만에 20명, 그 뒤로 열흘 만에 800명을 기록했던 경험을 떠올린다면 한순간의 방심이 얼마나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코로나19 잘 제어하고 있지만 언제든 확산할 수 있어"(종합)
전날 국내 신규 확진자는 25명이었다.

최근 며칠간 일일 확진자 규모가 20∼30명 선을 유지하게 되자, 일상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전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9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정했다.

이후 일일 확진자가 50명 미만으로 유지되고, 감염경로 미확인 신규 확진 사례가 5% 미만으로 유지되는 등 국내 의료·방역체계가 충분히 감당할만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오면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혀왔다.

정부는 생활방역 전환에 대비해 전날 '아프면 3∼4일 집에서 쉬기', '사람과 사람 사이는 두 팔 간격', '한주 한번 소독, 아침저녁 환기' 등 생활방역 핵심수칙 5가지와 세부수칙을 공개하고 여론 수렴에 들어갔다.

김 총괄조정관은 "국민 아이디어까지 모아 실천력 있고 실행 가능한 방안을 채택하겠다"며 "오늘부터 정부 당국자들도 생활방역 전환을 위해 사회 각 부문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논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생활방역 수칙이 한꺼번에 완성된 형태로 제시되지 못할 수도 있다"며 "안정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영역부터 먼저 시작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생활방역 전환 조건에 대해서는 "정부가 제시했던 일일 확진자와 감염경로 미확인 규모 등이 필요조건이 될 것이고, 그 외에도 지역별 환자 분포, 치료받고 있는 환자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