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사진=연합뉴스
공공 음식배달 애플리케이션 구상을 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앞서 안 대표가 이 지사가 주창한 공공앱을 두고 '인기영합주의'라고 포문을 열자 이 지사는 "안 대표가 마라톤 대신 배달통 들고 한번 뛰어달라"며 응수했다

이 지사는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안철수 대표님, 마라톤 대신 배달통 들고 한번 뛰어주십시오'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홍수로 마을이 떠내려가는데, 돕지는 못할망정 둑을 쌓는 사람에게 댐 설계를 같이 하자는 국민의 당이나, 방재는 정부에 맡기라는 안철수 대표님의 비난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대표와 국민의당의 발언은) 참으로 한가로운 말씀"이라며 "플랫폼이용자보호법은 언제 제정되는가? 국민의 당이 그 법률을 제정할 현실적 힘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수많은 개혁법안의 운명과 달리 이 법만은 바로 만들어지는가. 입법까지 소상공인들은 피해를 감수하며 기다려야 하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에게 '실용정치'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라고 쏘아 붙였다. 이 지사는 "화려한 말보다 지금 당장 도움 되는 일을 하는 것이 실용"이라며 "독과점 배달앱 횡포로 죽어가는 가맹점을 살릴 현실적 대책을 외면한 채 언제 될지 모를 보호입법을 연구하며 독과점 횡포를 방치하는 건 실용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1일 안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공공앱을 만들자는 이 지사를 겨냥한 듯 "배달의 민족이 독과점 지위를 남용하여 과도한 수수료 이득을 취하려 한다면 공정거래법상의 강력한 제재를 가하고 시정해야 한다"며 "그런데 지자체가 대중의 감성을 건드려서 공공 앱을 만들자고 나서는 것은 시장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며 인기영합주의"라는 글을 남겼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