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규 확진자가 30명 내외로까지 줄어들면서, 다소 느슨해지는 모습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긍정적인 숫자를 절대로 이것을 일상생활로 돌아가도 좋다는 신호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안심할 때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 총리는 "100년전 스페인 독감은 수차례나 잦아들다가 이전보다 광범위하게 유행했었고, 코로나19에 비해 훨씬 감염력이 낮은 메르스도 종식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코로나19는 자신도 모르는 ‘조용한 전파자’들 속에 숨어서 활동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어 "방심하면 코로나19가 다시 폭발적으로 번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대유행이 시작된 다음에는 후회해도 늦는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라며 "경계를 늦추지 마시고 당분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정 총리는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뜨거운 참여열기 속에서도, 물리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비닐장갑 착용, 수시소독 등 안전한 투표환경이 유지됐다"며 "사전투표 과정에서 나타난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 수요일 투표일까지 보완해달라"고 했다.

자가격리자 투표에 대한 주의도 당부했다. 정 총리는 "투표과정에서 일반인과 동선을 철저히 분리하는 세심한 방역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며 "모범적인 방역 하에 투표를 치르는 모습을 세계에 보여준다는 각오로 임해달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