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서 치료제 및 백신 개발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성영철 제넥신 회장(왼쪽 첫 번째),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두 번째) 등도 참석했다. /성남=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서 치료제 및 백신 개발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성영철 제넥신 회장(왼쪽 첫 번째),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두 번째) 등도 참석했다. /성남=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민간 기업이 요구하던 규제 완화를 대폭 수용하고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을 투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서 “치료약의 상업성이 없어도 정부가 구매해 노력과 비용을 100% 보상받게 하겠다”고 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다음달 쥐와 원숭이를 활용해 민관에서 개발 중인 치료제 1개와 백신 2개를 선별해 효능을 확인할 계획이다. 안전성이 확인된 약물이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크게 단축돼 이르면 7월께 임상이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방문
문 대통령 "백신 개발에 2100억 투입…각 부처 협력해 끝을 보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21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임상시험 등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관련 규제도 완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해 ‘한국형 방역모델’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기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서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방역에서 모범 국가가 됐듯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나선 기업들의 노력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세계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수준이고 아주 앞서가고 있다는 희망적인 얘기를 들었다”며 “남보다 먼저 노력해 진단기술로 세계의 모범이 됐듯 우리의 치료제와 백신으로 인류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현황을 보고한 염준섭 신촌세브란스병원 교수는 “임상시험을 하기에 인력 등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약물 개발부터 임상시험까지 다양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은 “민간이 개발한 백신을 바로 공적인 기관에서 책임을 지고 임상을 주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민간 차원의 노력만으로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를 감염병 치료 기술력 향상의 기회로 삼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원을 투자하고,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생물안전시설을 민간에 개방하고 감염자 검체, 완치자 혈액과 같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자원도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한 달 정도 걸리는 임상계획 심사는 우선신속심사를 통해 하루 만에 승인해주기로 했다. 여러 의료기관에서 의약품 임상시험을 하려면 각 의료기관의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심사를 모두 받아야 하지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은 한 곳에서만 심사받아도 인정하기로 했다. 임상시험 환자 모집이 쉽도록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받는 경증 환자는 임상시험 대상에 포함하도록 했다.

배석한 장관들에게도 “행정 지원도 아끼지 마시고 돈도 아끼지 마시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나 보건복지부만의 힘으로 부족하면 기획재정부를 끌어들여서라도 이 부분만큼은 끝을 보라”고 지시했다.

강영연/김우섭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