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스1
정봉주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스1
정봉주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이 더불어민주당 일부 인사들을 향해 "이름도 듣지도 보지도 못했거나, 역사가 요구하고 당이 어려울 때 보신주의에 빠져있던 인사들이 이제서야 자신이 '진짜'라고 설치는 모습이 안타까워 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SNS)을 통해 "친일과 독립의 역사, 그리고 그 중간에 침묵했던 자들의 역사는 지금 현재, 권력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서 바뀌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정 최고위원은 "정치인들은 스스로의 의식을 조작하는가, 아니면 유리한 것만 기억하고 싶은 뇌를 가졌는가"라며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에서 민주화 운동권 출신인 선명한 개혁적 후보들을 배제해야 중도의 표를 끌어 올 수 있다는 망상에 사로잡힌 김종인 미래통합당 공동총괄선대위원장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정청래 의원을 컷오프시킨 것을 벌써들 잊은 모양"이라고 했다.

이어 "이분들이 컷오프당했을 때 민주당 그 누가 나서서 잘못된 판단이라고 저항했는지 묻고 싶다."면서 "선거를 앞두고 자신들에게까지 김 위원장의 서슬 퍼런 칼이 내려칠까 모두 전전긍긍하면서 입을 닫고 있었던 기억밖에 없다. 모두 보신주의에 빠져있지 않았는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당시 피선거권이 없었고 출마를 할 수 없어 해외에 있던 정봉주는 정 의원의 전화를 받고 급히 귀국해서는 마포에서 대책회의를 하면서 김종인의 잘못된 판단에 반격을 가했다"면서 "팬카페 '미권스' 회원들을 결집해 당사 앞에서 '국민 필리버스터'를 하면서 며칠 동안 집회를 하고, 정 의원을 컷오프 한 김 위원장의 판단을 번복하라고 맞서 싸웠다. 그 집회에 단 한 명의 국회의원도 나오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김 위원장의 컷오프에 반박하면서 탈당을 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을 때 이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시를 방문한 국회의원이나 후보가 있었는지 묻고 싶다"면서 "당시 진행하던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를 통해 이해찬 대표의 억울한 사정을 전하기 위해 방송 장비를 싣고 세종시까지 갔던 기억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4년이 지난 지금에야 정봉주가 했던 일을 생색내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하지만 아무리 선명해도 내용의 선명성을 따라잡을 수는 없다"라고 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그들의 행동이 가당치도 않지만 그래도 어떡하겠는가"라며 "결국은 '파란 피'를 나눈 형제"라고 밝혔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