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자영업자 살려낸 뒤엔 내수활성화에 정책 집중해야"
“정부의 긴급 처방으로 우리 경제의 체력이 조금이라도 회복된다면 그다음 단계로는 내수 활성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김경만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사진)는 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100조원 이상의 재원을 투입하는 것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응급환자에게 링거를 꽂아 목숨을 살리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출신인 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전용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중소기업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영입돼 2순위를 배정받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 피해가 현실화하자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는 “개인 자격보다는 중소기업 정책 전문가로서 업계를 제대로 대변하겠다”며 “정치권에 업계 의견을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원래 선거 때는 여야가 정책을 놓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차별화해야 하는데 비상시국을 맞아 여야 간 큰 차이가 없다”면서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재원 마련 및 입법과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여당이 더욱 신속하고 추진력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에서 온 비례후보들의 양보가 없었으면 앞순위를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김 후보는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와 대기업의 기술 탈취를 막는 것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업 간 양극화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법을 통한 해결 방안도 있지만 문화적 상생이 더 중요하다”며 “양극화 해소에 동참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준다든지, 다양한 방안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현/이동훈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