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6일 서울 양천구 오목교역앞에서 송한섭 양천구갑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6일 서울 양천구 오목교역앞에서 송한섭 양천구갑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공동총괄선대위원장이 김대호 관악갑 후보의 "3040세대 무지" 발언과 관련해 "그 사람 성격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6일 기자단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개인이 한마디 한 것을 당의 입장처럼 보도하는 건 삼갔으면 좋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원래 운동권 출신이 변심한 사람이 돼 자기에게 맞지 않는 그런 것에 대해 감정적 표현을 한 것이기 때문"이라며 "그것을 두고 마치 당이 그렇게 생각하는 건 큰 오산"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논란이 된 발언을 한 김 후보는 운동권 출신으로 한때 대우자동차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김 위원장은 "난 분명하게 30·40대가 우리나라의 중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비교적 냉정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본다"며 "3040대가 특히 서울에서 한국 정치의 변화를 갖다가 가져오는 그러한 투표 행위를 할 거라는 데 결코 의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현재 김 후보에 대한 징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관계자는 "내부에서 징계하자는 목소리가 강하다"면서도 "당내 여론을 수렴한 후 당 윤리위 회부, 후보 교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SNS)을 통해 "보수와 미래통합당에 대한 30대 중반에서 40대의 냉랭함은 성찰과 혁신의 동력이 될 수 있다"고 해명하면서도 "하지만 냉랭함을 넘어 경멸과 혐오를 격하게 발산하는 분들은 대한민국이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나라가 된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했으면 한다"고 부연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