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 미래통합당 관악구갑 후보가 6일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대호 미래통합당 관악구갑 후보가 6일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뉴스1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서울 관악갑에 출마하는 김대호 후보가 "30대 중반부터 40대는 논리가 없고 무지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통합당 서울 현장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3040의 문제의식에는 대한민국이 왜 이렇게 성장했는지 구조 원인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은 불과 얼음과의 싸움이다. 불이 얼음을 녹일 수 있다"며 "60대, 70대, 깨어있는 50대 민주화 세력의 문제 인식은 논리가 있다. 그런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막연한 정서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얼음들이 녹고 있는 것 같다. 구호가 심판을 넘어 미래로"라며 "심판을 넘어 과거를 넘자는 것이 아니다. 이명박근혜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고 복수혈전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60대, 70대는 대한민국이 얼마나 열악한 조건에서 이렇게 발전을 이룩했는지 잘 알고 있다. 그런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잘 모르는 것 같다. 이분들의 기준은 유럽, 미국 이쯤 되는 것 같다"며 "왜 대한민국은 이것밖에 안 되나, 보수수구 기득권 등등 이 사람들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컵에 물을 넣고 물이 반 컵이나 있다는 우리 60대, 70대와 반밖에 안 된다는 30대, 40대 문제의식은 발전동력이 될 수 있는데 문제는 이분들이 대한민국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했는지 구조 동력을 모른다"며 "기존 시장의 발전동력을 무참히 파괴하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게 문제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