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 취소하고 금융기관 만나…"금융은 방역현장의 의료진과 같아"
對소상공인·기업 자금 지원 '신속성' 강조…"적극적 금융이 기업·자영업자 살려"
강원산불 언급하며 "전국 소방차 모여 재난이겼듯 재정당국·금융권 역량 총동원"
문대통령 "자금 적극지원 도중 과실, 고의아니면 책임 안묻겠다"(종합)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기업·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자금 지원을 담당하는 금융기관들을 향해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며 "이와 관련, 고의가 없다면 정부나 금융당국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애초 예정됐던 수석·보좌관회의를 취소하고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 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를 열고서 이같이 밝혔다.

과실에 따른 책임소재 문제 때문에 금융지원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할 경우 정부 지원책의 효과 역시 반감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라간 기관들에 과감하고 적극적인 정책 참여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다"며 금융기관들의 역할을 거듭 강조했다.

문대통령 "자금 적극지원 도중 과실, 고의아니면 책임 안묻겠다"(종합)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했다.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는 대책들"이라며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금지원의 신속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라며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다.

몰려드는 업무로 힘들겠지만 당장 생계에 위협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긴급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이해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대상 자금지원에 대해서도 "기업을 지켜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

일선현장 창구에서 자금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대통령 "자금 적극지원 도중 과실, 고의아니면 책임 안묻겠다"(종합)
문 대통령은 특히 금융기관들을 향해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돼 주면 좋겠다"며 "위기의 순간에 진면목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돼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이를 극복하고 맷집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는 "사실 오늘은 감사를 드리러 왔다.

100조원 규모의 정부 대책은 금융권 전체의 협조 없이는 만들어낼 수 없었다"며 "여러분들이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에 큰 힘을 줬다"고 다시 한번 격려했ㄷ.
문 대통령은 지난해 강원 고성의 산불을 언급하며 "전국에서 온 소방차가 다 모여서 재난을 이겨냈듯 재정 당국과 금융권이 역량을 총동원해서 이겨내야 한다"며 "금융인들이 강한 의지를 피력해 아주 든든하다.

앞으로도 멀리까지 내다보면서 지혜를 모아주시고, 계속 적극적인 마음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지주 회장들이 참석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등 국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회장 등도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현 금감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2시부터 72분간 진행됐다.

한 참석자는 "세계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감탄하고 있다.

시장도 많이 안정화됐다"며 "금융인이 아니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통령에게 감사하다"는 언급을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또 금융지원 병목현상 해소를 위해 퇴직 인력을 지원하거나 보증기관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도 나왔으며, 온라인·비대면· 벤처 분야 등에 대한 투자 확대 등 코로나19 이후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상황에 따라 추가 금융대책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정과 한국은행이 적극적인 지원을 해달라는 건의도 나왔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5대 금융지주와 정책금융기관 등 금융권을 대표하는 기관들과 한자리에 모인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