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투표율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야당이 전(全) 투표 참여자를 대상으로 마스크 지급을 요구하고 나섰다. 무당층에 숨은 야권표가 많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투표율 끌어올리기’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3일 “모든 투표 참여자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는 방안을 공식적으로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라며 “국민들의 투표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건강 취약계층도 부담 없이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마스크 지급과 함께 투표장 안전거리 대책 마련도 촉구할 계획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정당 선거지원금 440억원을 반납하고, 이 재원으로 투표참여자에게 마스크를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마스크 1장 가격을 1000원으로 계산하면 4400만 장을 구입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투표율이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야권이 투표율 끌어올리기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통상적으로 여론조사상 드러나지 않는 ‘숨은 표’엔 야권 지지층이 많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통합당 선대위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결국 소극적 유권자를 투표장으로 얼마나 끌어낼 수 있느냐에 따라 갈릴 것”이라며 “투표율이 55%만 되더라도 각 격전지에서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난 세 차례 총선의 평균 투표율은 52.7%였다. 건강에 민감한 중·노년층 유권자가 투표장에 나서지 않을 경우 보수 야권에 불리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통합당 등 야권은 정부와 선거관리위원회가 마스크 대책 마련 등 투표율을 올리는 데 소극적이라고 보고 있다. 경기 안산시는 투표 당일 유권자 대상 마스크 배포를 준비했지만 선관위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을 이유로 반려해 계획을 취소했다.

당초 선관위는 마스크를 800만 장가량 구매해 마스크 미착용 유권자에게 지급하는 안도 논의했지만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가 예산과 물량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정연국 통합당 대변인은 “선관위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과 대국민 홍보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