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왼쪽)가 2일 선거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 미래통합당 기호가 적힌 점퍼를 뒤집어 입고 통합당 관계자들과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왼쪽)가 2일 선거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 미래통합당 기호가 적힌 점퍼를 뒤집어 입고 통합당 관계자들과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들의 ‘꼼수’ 선거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정당 간 공동 선거운동에 제한을 둔 선거법 규정을 피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여야 모두 불법과 합법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오가면서 대규모 고소·고발전이 벌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2일 미래통합당과 똑같은 핑크색 점퍼를 입고 통합당의 서울 동대문 선거유세 현장에 함께 섰다. 선거 기호가 보이지 않도록 점퍼를 뒤집어 입은 채였다. 후보자나 선거사무원이 아니면 기호나 당명이 적힌 점퍼를 착용할 수 없도록 한 선거법을 교묘하게 피한 것이다. 이날 유세에 참석한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같은 당 지상욱(서울 중·성동을) 허용범(동대문갑) 후보는 기호 2번이 적힌 점퍼를 입었다. 미래한국당은 점퍼 기호 위에 붙였다 뗄 수 있는 스티커를 활용해 통합당과 공동 유세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의 공동 출정식엔 세 가지 종류의 점퍼가 등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로고가 달린 푸른색 점퍼를, 지역구에 출마하는 민주당 후보들은 1번 기호가 달린 점퍼를 입었다. 더불어시민당 후보들도 같은 색 점퍼를 입었지만 1번 대신 비례정당 투표 기호인 5번을 새겼다. 기호 ‘1’과 기호 ‘5’가 쓰여진 종이를 투표함에 넣는 퍼포먼스도 벌였다.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여러 개의 푸른색 계열을 나란히 배치한 똑같은 버스도 선보였다. 민주당 기호인 1번과 더불어시민당 기호인 5번을 함께 써넣었다. ‘모정당의 홍보물에 위성정당을 함께 홍보하는 내용을 담을 수 없다’는 선거법 조항을 피해 가면서 투표일이 오는 15일이라는 점을 이용해 두 정당의 기호를 강조한 전략이다.

국회 관계자는 “합법과 불법을 아슬아슬하게 오가는 선거운동이라 상황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가 문제를 삼을 가능성이 있다”며 “후보들 간 고소·고발도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