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대상에서 빠진 소득 상위층 ‘달래기’에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의 주요 지지층인 중산층이 지급 대상에서 대거 제외될 전망이어서 표심 이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31일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지원금과 관련해 “지급 대상을 조금 더 넓혀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다소 아쉬움이 있다”며 “소득이 좀 더 있는 분들의 넓은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대에 다소 못 미친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긴급한 어려움에 빠진 분들을 돕는 우선적인 조치로 받아들여 달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하루빨리 국민에게 현금을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원금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전달될 수 있도록 선거 중이라도 야당 지도부와 아무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전날 3차 비상경제회의를 열어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코로나지원금 지급 방안을 확정했다. 통상 중산층으로 분류되는 소득 하위 70~80%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 때문에 민주당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영춘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소득 하위 70% 이하 지급 방안에 대해 “다분히 기계적인 기준”이라며 “(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할 경우) 지원 대상이 안 되더라도 올해는 자기 생활비를 갖고 오기 힘든 사람도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지원금에 대해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이라고 비판했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선거전략대책회의에서 “전후 사정을 살펴본 결과 명확해진 것은 명백히 총선을 겨냥한 매표 욕망에 의해 결정됐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위원장은 “총선을 앞두고 돈 풀기로 표를 구걸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나라 살림만 축내는 1회성 지원 정책이지만, 만일 주겠다면 편 가르지 말고 다 주는 게 낫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