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특법·알파인스키장·선거구…폐광지 "철저한 대안을"
정선 시민사회단체, 총선 후보들에 지역현안 제시요구 공개서한
강원 정선군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 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공추위)는 4·15 총선 동해·태백·삼척·정선 선거구 후보자들에게 31일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폐특법), 가리왕산 알파인스키장, 폐광지 선거구 개편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철저한 대안 제시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공추위는 정부가 폐광지역 경제 회생의 책임 있는 당사자로 다시 나서는 것이 폐특법 개정·연장·대체의 기본 전제라고 밝혔다.

이어 후보들은 폐특법 시효 연장과 관련한 폐광지역 현실에 대해 막연한 주장이 아닌 설득력 있는 데이터를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폐특법 개정 또는 연장의 본질은 각종 계약 등 지엽적인 문제가 아닌 주민 자립 기반과 새로운 정주 여건을 만드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가리왕산 알파인스키장과 관련해 공추위는 올림픽 경기장의 일부라도 지역의 역사문화자산으로 보존하려는 정선주민들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것을 명확히 선언하고, 문제의 조속한 매듭을 위해 노력할 것을 공약하라고 요구했다.

공추위는 4개 시·군의 인구를 고려할 때 현재 선거구에서 폐광지역 주민의 이해관계를 중앙정치에 반영할 기회나 폐광지역의 대표자를 국회에 보낼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며 주민 생활권과 지역 연계성을 우선으로 한 선거구 재편도 촉구했다.

올해 2월 말 기준 동해·태백·삼척·정선 선거구의 시·군별 인구는 동해 9만210명, 삼척 6만6천478명, 태백 4만3천526명, 정선 3만7천62명 순이다.

공추위 관계자는 "폐광지역의 명운이 달린 중요사안을 지역과 충분한 의견 교환 없이 졸속으로 공표하거나 충분한 연구 없이 립서비스 차원의 공약에 그치는 것은 우려스러운 상황이다"며 "후보들이 진정으로 폐광지역 주민 삶을 걱정하고 미래를 설계한다면 이 같은 원칙을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공약을 보완하고 책임 있게 처신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추위는 내국인 출입 가능 카지노 운영 주체 강원랜드 설립 근거인 폐특법 제정 운동을 주도한 시민사회단체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