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내기 전에 정부예산부터 축소하는게 도리 아닌가"…100조 확보론 강조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만들겠다 했는데, 진짜 그런 나라 됐다"
김종인 "수도권 주민들, 문정권 3년간 뭘 했는지 가장 잘 알아"(종합)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31일 "수도권에 사는 분들은 지난 3년 동안 문재인 정권이 무엇을 했다는 것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권을 겨냥한 '경제심판론'을 들고 나온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남갑·을·병의 태영호·박진·유경준 후보와 동대문갑·을의 허용범·이혜훈 후보를 응원차 방문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국민 역량은, 의식구조와 정보취득능력은 누구보다 탁월하다"며 "이미 유권자의 마음은 4·15 선거에서 어떻게 심판해야 하는지 마음의 결정을 다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3년의 실정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묻히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정치, 경제, 사회, 외교, 안보, 이런 문제까지 국민이 알고 있는 걸 회상만 시켜주면 국민의 판단은 절대 잘못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서도 "(정부는) 초기에 우왕좌왕했다.

마치 코로나 사태가 며칠 안에 끝날 것처럼 낙관론을 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낙관론을 펴면서 파안대소한 날 확진자가 확 늘었다"며 "그런 예측 불가능한 정부의 태도를 우리는 잘 봤다.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의 머릿속에서 잊히지 않는 일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이 의회를 차지할 수 있다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단언했다.

김종인 "수도권 주민들, 문정권 3년간 뭘 했는지 가장 잘 알아"(종합)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전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발표한 데 대해서도 "4인 가족에 100만원씩 지급한다고 하는데, 그 돈의 출처는 어디냐. 빚을 내서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빚을 내기 전에 정부가 사용할 예산부터 축소해서 하는 게 국민에게 도리 아닌가"라고 말했다.

자신이 제시한 '예산 20% 용도 변경'을 통한 100조원 확보론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진짜 그런 나라가 됐다"며 "다시는 이런 나라를 겪어선 안 되겠다는 게 우리나라의 민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느냐, 지키지 않았느냐가 유권자들이 (정권을) 심판하는 데 기준이 되지 않았나"라며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취임사를 상기시켰다.

김 위원장은 "과연 이 사회에 공정이라는 게 이뤄졌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지난해 10월에 검찰청 앞과 광화문 광장을 왔다 갔다 한 사건(조국 사태)이 하나 있었다.

과연 이 사건이 공정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나"라고도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총선을 앞두고 결집한다는 지적에는 "그렇게 군중 집회로 의사를 관철하려는 건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다"며 "민주 정치에서 처음 본 양태"라고 비판했다.

김종인 "수도권 주민들, 문정권 3년간 뭘 했는지 가장 잘 알아"(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