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지급대상 넓혀야' 지적에 "소득 많은 분 양해 부탁"
연일 '김종인 때리기'…"100조원 비상재원, 무책임한 주장"
민주, 긴급재난지원금 드라이브…"2차 추경, 4월 처리에 최선"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정부가 전날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등 후속 절차를 최대한 서두르기로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하루빨리 국민에게 현금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선거 중에도 야당 지도부와 아무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밝혔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해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겠다"며 "늦어도 4월 중에 추경이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추경안 제출 시점 등에 대해 "언제일지는 아직 모른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규모와 대상을 놓고 '충분하지 않다'는 여론을 달래려는 메시지도 나왔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조치가 꼭 필요한 분에게 충분한 도움을 드리는 완성된 대책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저 역시 아쉽다"면서도 "비상한 상황인 만큼 비상한 조치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지급 대상을 넓혀야 한다는 지적에 민주당 역시 다소 아쉬움이 있으나 소득 있는 분들의 넓은 양해를 부탁한다"며 "일부 야당에서 세금 퍼주기, 재정 건전성을 문제 삼으나 지금은 국민 삶을 지키는 게 최우선 과제고 지원 규모도 재정이 감당할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김영춘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정부가 지원 대상을 소득 하위 70%로 한 것에 대해 "다분히 기계적인 기준"이라며 "(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할 경우) 지원 대상이 안되더라도 올해는 자기 생활비도 갖고 오기 힘든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 때 같은 배를 탔으나 이번에는 미래통합당을 이끄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에 대한 견제구도 날렸다.

특히 김 위원장이 올해 예산 512조원의 20%를 용도 전환해 100조원의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선거기간이지만 야당도 정치공세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국민 삶과 경제를 지키는 일에 동참해달라"며 "특히 어느 항목인지도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은 채 기존에 편성된 예산 20%를 변경해 100조원의 비상재원을 확보하면 된다는 식의 주장은 대단히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