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청렴교육 이수율 평가 비중도 확대
권익위, 올해 공공기관 264곳 부패시책 평가…'성과확산'에 중점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26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권익위는 각급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높이고 반부패 활동 촉진을 위해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하고있다.

권익위는 올해 각 기관의 반부패활동 실적을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과 실행, 성과·확산과 관련한 20개 지표의 실적을 평가할 계획이다.

권익위는 올해는 특히 각 공공기관의 반부패·개혁 시책 등의 성과 확산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공공기관이 추진한 우수한 반부패 시책을 국민에게 공개하고 다른 기관에 공유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를 새롭게 만들었다.

또한 고위직 공무원의 반부패 의지를 평가 실적에 반영하고 이들의 청렴교육 이수율에 대한 평가 비중을 확대하기로 했다.

고위직 공무원은 중앙행정기관의 경우 고위공무원단, 공공기관의 경우 기관장과 임원급 이상을 뜻한다.

아울러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과 부패 취약분야 개선 관련 노력 등 기본적인 지표에 대한 평가도 강화하기로 했다.

권익위 임윤주 부패방지국장은 "기관장과 고위직 공직자의 청렴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인 만큼 각 기관은 반부패·청렴정책 추진에 각별히 관심을 갖고 솔선수범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