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공천에서 탈락한 뒤 무소속 출마를 선택한 일부 후보를 향해 "문재인 정권을 돕는 해당행위"라고 지적하며 당헌당규를 고쳐 영구 입당불허를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황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이번 총선의 절대 명제이자 우리 국민명령의 요체는 문재인 정권의 심판"이라며 이같이밝혔다.

황 대표는 "무소속 출마는 국민명령을 거스르고 문 정권을 돕는 해당행위"라며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영구 입당불허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무소속을 돕는 방안들도 해당행위로 중징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선 "눈 앞의 위기에 집착해서는 진정한 위기극복을 할 수가 없다"며 "이 위기를 재도약의 계기로 만들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당장 먹을 것도 없는데 추수를 생각하느냐는 분도 있지만 추수 종자까지 먹어버려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마땅히 구제에 전념해야 하지만 구제 못지 않게 중장기적인 경제 비전이 필요하다"며 "최저임금의 급등과 노동시간의 급격한 제한, 소득주도성장 등 우리 경제를 기저질환에 빠지게 만든 아집을 막고 국민에게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통합당에 합류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든 것이 다 코로나에 묻혀버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있지만, 저는 지난 3년동안 현 정부의 실정을 판단하는 선거로 본다"며 "여론조사 등등 걱정이 많지만 남은 시간 내 강력한 우리의 입장을 천명하고, 선대본부 내에 코로나 경제비상대책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의 생계 유지를 위해 예산의 20%를 절감, 100조원 정도의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며 "예산을 조정하려면 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의 직무명령으로 예산 조정이 가능하다"고 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