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초대형 방사포 계열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두 발을 동해로 쐈다. 지난 21일 신형 전술 지대지미사일(북한판 에이태킴스)을 쏜 지 8일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 "천안함은 北 소행"…이틀 뒤 미사일로 응답한 北
올해 들어선 네 번째 미사일 도발이다.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이 성과 없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우리 정부와 미국을 동시에 압박하기 위해 도발 강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주민 동요를 막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의도로도 분석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6시10분께 강원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발사체 두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달 들어 매주 한 번꼴로 신형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는 등 무력시위 빈도를 늘리고 있다. 이날 발사체 두 발의 최대 비행거리는 약 230㎞, 고도는 약 30㎞로 탐지됐다. 한·미 군당국은 탄종과 세부 제원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2일에도 원산 일대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했다는 점, 이번 발사체 첫 번째 발과 두 번째 발의 발사 간격이 20여 초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초대형 방사포의 연속 발사 실험이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북한이 개발 중인 초대형 방사포는 기존 대구경 방사포를 개량해 속도와 사거리를 탄도미사일급으로 높인 신형 무기다.

평일이 아니라 일요일 새벽 기습 도발이 이뤄진 것은 이례적이다. ‘천안함 10주기 추모식’(26일) 이후 사흘,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27일) 이후 이틀 뒤라는 점을 감안할 때 북한이 의도적으로 이 행사에 대응해 도발일을 택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천안함 폭침이 누구의 소행인가’라고 묻는 유족의 질문에 “북한 소행이라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답했다.

우리 정부와 미국이 제안한 코로나19 방역 지원에 북한이 미사일 도발로 답하면서 향후 관련 협의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등이 참석한 긴급 화상 대책회의를 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동향을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따로 열리지 않았다.

이정호/이미아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