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과 대담하는 지상욱. 사진=연합뉴스
유승민과 대담하는 지상욱.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초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잠행을 이어오던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선거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유 의원은 29일 지상욱 서울 중구 성동을 미래통합당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찾았다. 지난 27일에는 진수희 서울 중구 성동갑 후보 선거사무소에도 들렸다.

유 의원은 이날 지상욱 의원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뒤 "저를 싫어하시는 보수층 유권자도 계시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특히 수도권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후보께는 어떻게든 시간을 내 원하는 방식으로 도와드리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수도권 수십군데에서 지원 요청이 오는 상황이라 날짜를 잡고 있다"며 "옛 한국당에 계셨던 분들도 있다. 제가 원조친박(친박근혜)으로 분류되는 사람이다. 계파를 따지지 않고 어떤 후보든 돕겠다"고 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황교안 대표와도 만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중구 성동갑·을 지역과 종로 세 지역에서 힘을 똘똘 뭉쳐 이번 선거에서 보수 본진과 개혁보수 중도의 외연을 확장할 수 있는 힘이 어우려졌으면 한다"며 "혁신과 통합의 화룡점정을 찍는 선거 전략으로 세 지역이 한꺼번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통합당에 공식 합류하는 김종인 신임 총괄선대위원장에 대해 "늦었지만 전적으로 환영한다"며 "수도권이 가장 중요한 승부처이니 압승하도록 중요한 비전이나 정책 메시지를 내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4차례 재논의 끝에 인천 연수을 공천에서 탈락한 유승민계 민현주 전 의원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굉장히 안타까운 마음으로 봤다"면서도 "공천 과정의 잘잘못은 선거가 끝날 때까지 절대 입 밖에 내지 않겠다"고 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