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첫 '서해수호' 기념식 참석…청 "천안함 피격 등 10주기 상징성 고려"
'총선 전 보수층 겨냥 행보' 해석 속 기념사에 북한 언급은 없어
코로나19 극복 위한 군 헌신 언급…"서해수호 영웅 정신 깃들어"
서해영웅들 기리며 코로나 극복 의지…"어느때보다 애국심 필요"(종합2보)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서 제2연평해전(2002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이상 2010년)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의 넋을 기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임무 수행 중 순직한 장병들을 추모하는 한편, 유족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자리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2018년 기념식 당시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이었고, 2019년 기념식이 열린 날에는 전국 경제 투어의 일환으로 대구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서해수호의 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바다를 지키며 산화했지만, 바다와 함께 영원히 기억될 젊은 용사들의 이름을 떠올려본다"면서 희생자들을 추모한 바 있다.

취임 후 두 번의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불참한 것을 두고 당시 야권에서는 '북한의 눈치를 본다' 등의 비판을 내놓았다.

청와대는 그러나 문 대통령이 2018년 6월 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된 현충일 추념식이 끝난 후 서해수호 전사자·천안함 용사·제2연평해전 전사자·연평도 포격 도발 전사자 묘역을 참배했다고 전했다.

야권의 비판과 달리 문 대통령이 보훈의 가치를 지키며 순직 장병들의 예우에 소홀함이 없었다는 의미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올해는 천안함 피격 희생자들의 10주기가 되는 해로 그만큼 상징적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문 대통령이 이번 기념식을 더욱 각별히 여기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보수층을 의식해 보훈·안보의 중요성에 방점을 둔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이 같은 해석에 선을 그었다.

서해영웅들 기리며 코로나 극복 의지…"어느때보다 애국심 필요"(종합2보)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강한 군대, 철통같은 국방력을 바탕으로 강한 안보와 평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서해수호 영웅들이 지켜낸 북방한계선(NLL)에서는 한 건의 무력충돌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한 북한의 책임을 별도로 거론하지는 않은 채 2018년 9·19 남북 군사합의로 서해에서 적대적 군사행동이 중지됐다고만 언급했다.

이는 남북 사이에 대화를 비롯한 교류가 소강상태인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북한의 책임과 관련한 이야기를 꺼내 북한을 자극하지 않고자 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 앞서 순국 장병 유가족과 현충탑에 헌화·분향하던 중 '천안함 46용사'의 한 명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 윤청자 여사로부터 '이게(천안함 폭침) 누구 소행인가'라는 물음에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서 유독 눈길을 끈 대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 의지를 역설한 점이다.

코로나19의 여파가 문 대통령의 서해수호의 날 기념사에도 영향을 미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임관 직후 코로나19로 큰 피해가 발생한 대구로 달려간 간호장교와 군의관, 미얀마에서 수술용 가운 8만 벌을 수송한 공군 수송기 사례 등을 언급하며 "서해수호 영웅의 정신이 장병들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연대와 협력으로 우리는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그 힘은 국토와 이웃과 우리 역사를 사랑하는 애국심으로부터 비롯됐다"며 "서해수호 영웅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한 우리는 어떤 위기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해를 지키다 순직한 장병들의 넋을 기리는 동시에 끝까지 나라를 지켰던 이들의 애국심을 이어받아 코로나19에 따른 국가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다는 연대의 정신을 호소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순직 장병들과 유가족에 대한 예우에도 소홀함이 없게 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전상수당 다섯 배 인상 등을 약속한 문 대통령은 "진정한 보훈은 국가 유공자와 유가족이 명예와 긍지를 느끼고, 그 모습에 국민이 자부심을 가질 때 완성된다"며 "국가는 군의 충성과 헌신에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