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G20 재무·복지장관회의…G20 특별화상정상회의 뒷얘기·후속조치 소개
"G20 성명 속 '국가 간 이동 위한 협력', 한국 제안 반영된 것"
"정상회의 준비 온라인으로…공동성명문 나오기까지 5번 회람"
청 "30일 G20 통상장관회의…기업인 원활한 출입국 방안 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후속 조치를 추진하기 위해 오는 30일 G20 통상장관들이 화상회의를 개최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통상장관회의에서는 이번 대유행이 국제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등 G20 정상들은 전날 열린 특별화상정상회의 공동성명문을 통해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고 밝힌 바 있다.

4월에는 G20 보건장관회의와 재무장관회의도 열린다.

강 대변인은 "보건장관회의에서는 출입국 검역과 방역, 임상 경험 및 데이터 등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G20 재무장관들은 지난 23일에 특별화상회의를 열었다.

각국 재무장관들인 회의에서 코로나19가 시장과 경제적 여건에 미치는 영향을 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효율적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을 발전시켜 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는 G20 정상들이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보건장관들에게 G20 차원의 공동긴급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하는 동시에, 공동의 행동계획을 마련하도록 정기적으로 회합할 것을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와대는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준비가 대면 접촉 없이 화상회의와 전화, 이메일과 같은 온라인으로 이뤄진 점 등 뒷이야기를 소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회의 결과물인 공동성명문의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는 문구는 한국의 제안이 반영된 결과다.

공동성명문은 일반적으로 의장국이 작성한 초안을 회람한 다음 각국 의견을 수렴해 수정해 가는데 해당 문구는 이번 회의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초안을 만들기 전 한국 정부가 제안했고, 최종본에까지 그대로 반영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 정상회의 공동성명문은 지난 16일에 원격 화상회의 후 발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공동성명문보다 구체적이라고 청와대는 부연했다.

보건장관들에게 각국 모범 사례를 공유하게 하는 한편, 4월 장관회의에서 G20 차원의 공동긴급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하는 등 '액션플랜'(행동계획)을 지향하고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강 대변인은 이런 내용이 담긴 과정을 두고 "참여국 사이에 많은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특히 이번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처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들였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는 감염병에 대처할 별도 기구의 구성을 주장하기도 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의 관련 펀드에 대한 공여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인식의 공유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초안이 두 차례 수정될 때까지 회람이 5차례 이뤄졌고, 회의 시작 3시간 전에야 공동성명문 최종본이 도출될 정도로 준비 과정이 긴박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