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 비례대표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이 4·15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27일 모(母)정당 현역 의원을 영입하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였다. 거대 양당이 막판까지 비례 선거 투표용지의 앞 순번을 받기 위해 ‘의원 꿔주기’라는 꼼수를 썼다는 비판이 나왔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7명이 이적한 시민당은 이날도 윤일규 의원(초선·충남 천안병)을 추가로 영입해 8개 의석을 확보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윤 의원이 탈당계를 내고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기로 했다”며 “비례연합정당인 시민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전날 이종걸·신창현·이규희·이훈 의원 등 지역구 현역 4명이 탈당해 시민당으로 이적했다. 심기준·제윤경·정은혜 등 비례 의원 3명도 제명돼 시민당으로 옮겨갔다. 이에 따라 시민당은 비례 선거 투표용지에서 민생당(20석)과 한국당(17석)에 이어 세 번째 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의원이 합류하기 전 시민당의 예상 투표용지 순번은 민생당·한국당·정의당(6석)에 밀린 4번이었다. 시민당 의석수가 정의당보다 한 석 많지만, ‘지역구 의원 5명 이상 또는 직전 선거 3% 이상 득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순번에서 밀릴 처지였다. 이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는 불출마한 지역구 의원을 대상으로 막판까지 설득 작업을 벌였다.

민주당 핵심 인사와 시민당 비례 후보는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전날 미래통합당에서 7명의 의원이 이적한 한국당은 이날도 불출마한 통합당 현역을 대상으로 이적 설득 작업을 벌였지만, 추가 영입에는 실패했다. 다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정당 보조금 지급일인 30일까지 3~4명의 현역 의원을 추가로 받을 계획이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당 공천장 수여식이 끝난 뒤 “불출마한 지역구 의원 중 한국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보태줄 의원이 더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당내에선 유기준·윤상직·최교일 의원 등이 이적 대상으로 거론된다.

한국당이 30일까지 3석을 더 확보해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획득하면 선관위에서 55억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20석에서 한 석이라도 모자랄 경우 보조금은 약 22억원으로 줄어든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candidates

김소현/하헌형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