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스페인 등 17개국 23개 재외공관 교민들은 4·15 총선에서 재외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이동금지령 등이 내려진 영향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주이탈리아대사관 등 23개 공관의 재외선거사무를 다음달 6일까지 중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중국 주우한총영사관의 사무 중지 결정에 이어 두 번째다. 선거사무가 중지된 공관이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영국 프랑스 필리핀 미국 네팔 인도 파푸아뉴기니 에콰도르 온두라스 콜롬비아 키르기스스탄 가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다. 해당 유권자 수는 1만8392명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해당국에서 전 국민 자가격리와 전면 통행금지, 외출 제한 등의 조치가 시행되고 있어 투표에 참여하는 재외국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주재국의 입장 등을 고려해 선거사무 중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52개 공관은 재외투표 기간을 단축 운영하고, 추가 투표소 수를 30개에서 20개로 줄이기로 했다.

선관위는 투표함의 국내 이송이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 현장 개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총선 재외국민 투표는 다음달 1일부터 6일간 사전투표로 진행된다. 원래 사전투표가 끝난 투표지는 국내로 이송해 총선 당일(15일) 개표하는데, 각국의 항공노선이 축소되면서 이송을 제때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번 총선의 재외국민 유권자는 17만1959명이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