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국회 개혁 등도 촉구
2020총선시민넷 "총선 공약으로 불평등·차별 해결 다뤄야"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만든 '2020총선시민네트워크'는 25일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다뤄져야 할 의제를 제안하고 조속한 입법을 촉구했다.

이들은 "총선이 3주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공약과 정책은 실종 상태"라며 "정당들은 한국 사회에 굳어진 불평등 문제를 더는 방치하지 말아야 하고, 젠더 차별과 소수자 혐오를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벌의 일감 몰아주기 방지, 특수고용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사이버성폭력 근절 등을 세부 과제로 제시했다.

단체는 또 "기후위기를 비롯한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탄소 감축을 위해 석탄 발전소를 폐쇄하고, 코로나19 감염병 등을 극복하기 위해 공공의료 자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와 정치를 전면 개혁하고,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만드는 것 역시 유권자의 몫"이라며 "유권자 의사 표현을 제약하는 선거법을 개정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촉진하자"고 제안했다.

2020총선넷은 이러한 의제를 중심으로 각 정당 정책을 평가하는 한편, 총선 후보자들이 문제 해결에 적절한 인물인지 분석한 정보를 유권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