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5일 선관위의 ‘중립성 논란’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통합당은 선관위가 대놓고 여당 편을 들고 있다고 주장했고, 선관위는 “불신 분위기를 만들지 말라”고 맞받아쳤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과천에 있는 선관위를 항의 방문해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과 마주 앉았다. 심 원내대표는 “최근 선관위가 편파적이다. 좀 심하다고 판단한다”며 “인사권이 장악돼 (여당의) 눈치를 보는 사람들처럼 한쪽으로만 치우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여권 성향 시민단체들이 통합당 후보의 선거 운동을 방해하고 있지만 선관위가 이를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는 게 통합당의 주장이다.

이에 박 사무총장은 “선거 관리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하는데 인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를 불신하는 분위기를 정치권과 언론이 만드는 건 국가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통합당의 주장에 날을 세웠다. 김한표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불편부당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자 박 사무총장은 “당연한 말이고 그렇게 해왔다”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말을 끊는 등 공방이 벌어지며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심 원내대표가 “비례한국당 유사성은 인정했는데 (여권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왜 유사하지 않냐”고 항의하자 박 사무총장은 “건건이 보면 유불리가 있을 수 있지만 법에 따라 해왔다”고 반박했다. 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당초 비례한국당을 당명으로 추진했다가 선관위로부터 불허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심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의 로고를 프린트한 종이를 들어 보이며 “유사 로고를 썼으니 즉각 취소시키라”고 하자 박 사무총장은 “우리는 명칭을 본다. (로고는) 우리의 한계”라고 답했다.

통합당은 권순일 선관위원장에게 보내는 항의서한을 박 사무총장에게 건넸지만 그는 “이걸 어떻게 받느냐”며 수령을 거부했다. 이에 통합당은 항의서한을 회의실 테이블에 놓고 선관위를 떠났다.

4·15 총선이 다가오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선거 방해 사례가 늘어나는 양상이다. 대구 수성갑에 출마한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날계란 투척을 받은 선거 사무실 풍경과 이를 치우는 관계자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김 의원은 “어젯밤 어둠을 틈타 누군가 선거 사무실에 계란을 투척했다. 우리 당과 대통령을 비난하는 글도 붙였다”며 “대구에서 치르는 네 번째 선거지만 이런 일은 처음”이라고 적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