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을 여러 채 소유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4·15 총선을 앞두고 주택을 대거 내다 판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일부는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총력전을 펴는 상황에서 주택을 신규 매입해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5일 공개한 ‘2019년 말 기준 국회의원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금태섭 의원은 작년 서울 잠실동 우성아파트를 20억7000만원에 매각했다. 2주택자였던 금 의원은 현재 한 채만 소유하고 있다. 2주택자인 민병두 의원 역시 해외 소유 주택을 4억400만원에 매각해 1주택자가 됐다. 신창현·서영교 의원은 각각 서울 목동의 다세대주택과 장위동 아파트를 매각했다.

정치권에선 높아진 여당의 공천 기준에 따라 미리 주택을 내다 판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민주당은 4·15 총선을 앞두고 투기지역 등에 2주택 이상을 보유한 후보들에게 공천을 주지 않는 ‘다주택자 공천 배제’ 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 당선이 될 경우 다주택자들은 2년 내에 1주택자가 돼야 한다는 서약도 받았다. 한 수도권 의원은 “공천과 선거 과정에서 약점이 될 가능성이 커 미리 정리했다”고 말했다. 주택을 판 의원 가운데 금 의원과 민 의원, 신 의원, 손 의원은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했다.

일부 여당 의원은 오히려 주택 수를 늘렸다. 박범계 의원은 대전 둔산동의 파랑새 아파트를 신규 매입해 2주택자가 됐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대전 서구는 작년 한 해 동안 아파트 가격이 평균 14% 올랐다. 상승률 기준으로 대전 유성구 등에 이에 전국 4위에 오르는 등 투자 수요가 몰렸던 지역이다. 윤호중 당 사무총장도 배우자 명의로 상가와 주거를 겸용한 복합건물을 추가 매입했다.

국회의원 287명 중 다주택자는 100명(34%)이었다. 서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에 주택을 보유한 의원은 71명(24%)이었다. 1년 전보다 재산이 늘어난 의원은 211명(73%)에 달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