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윤호중, 24일 불출마자들과 모임…중진 중 원혜영·이종걸 등 거론
선거법 위반 않고 시민당 지원할 선거운동 고민…"개인자격으로 지원 가능"
여, 시민당에 '7명+중진 2∼3명' 의원파견 가닥…25일 명단 결정(종합)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범여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시민당)의 투표용지상 기호를 끌어올리기 위해 불출마 의원 7명 이상을 파견하기로 23일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은 이미 파견이 거론되는 의원들 외에 불출마 중진 의원 2∼3명을 이날 중 지도부 차원에서 설득하고, 금명간 명단을 결정해 25일 파견을 실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는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많은 의원을 보내자'고 의견을 모았고, 이를 위해 이인영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등이 의원 '설득전'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가 어제(22일)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거론된 7명에, 추가로 중진 2∼3명을 더 설득해 시민당에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최고위에서는 신창현·이규희·이훈 의원 등 지역구 의원 3명과 심기준·정은혜·제윤경·최운열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 4명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언급됐다.

이 중 최운열 의원 등 일부 의원은 '지도부에서 연락을 받은 적이 없고, 연락이 온다고 해도 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정은혜 의원은 공개적으로 파견 자원 의사를 밝히는 등 긍정적인 의원도 다수다.

이미 거론 중인 7명 의원 외에 윤일규 의원 등이 파견을 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진 의원 중에는 지역구 의원인 원혜영 의원과 이종걸 의원 등에 대해 지도부가 설득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해찬 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은 24일 오후 2시 불출마 의원들을 한자리에서 만난다.

민주당은 불출마 의원 전원에게 모임에 참석해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와 윤 사무총장은 시민당 파견을 공식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불출마 의원 상당수가 이 모임의 '의미'를 알고 있는 만큼, 모임에 참석하는 의원들은 파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있다.

한 불출마 의원은 통화에서 "내일 모임에 참석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시민당에 갈 마음이 없기 때문에 그 자리에도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불출마 의원 명단을 확정한 뒤 25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대표 의원 제명 수순에 들어간다.

이날 시민당으로의 의원 파견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여, 시민당에 '7명+중진 2∼3명' 의원파견 가닥…25일 명단 결정(종합)
민주당은 시민당을 민주당의 비례정당으로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선거운동도 고민 중이다.

정봉주 전 의원이 이끄는 열린민주당과 '각자도생'을 하기로 한 만큼, 유권자들에게 '민주당의 진짜 비례정당은 더시민'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 88조는 후보자가 다른 정당이나 다른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를 위반하지 않으면서 시민당을 지원하기 위해 과거 후보 단일화 때 쓴 선거운동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정당 대 정당'으로 지원할 수 없으니 후보 '개인 대 개인' 지원 방식을 이용하겠다는 것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정당 간에는 선거운동이 서로 안 된다.

개인이 하는 것은 된다"며 "(민주당 후보가) 더시민은 (선거운동) 할 수 없다.

그 쪽에 가 있는 후보들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유세차 위에서 민주당의 '파란 옷'을 입고 더시민을 지지해달라고 하면 안 되지만, 옷을 벗고 올라가서 말하는 건 된다"며 "옷을 입고 있어도 유세차 아래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괜찮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가 개인 자격으로 '더불어시민당을 지지한다'고 말하는 것은 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더시민을 지원해야 할 것 같다"며 "우리가 후보 단일화를 많이 해봐서 안다"고 강조했다.

한 최고위원은 "TV와 신문 광고 등을 통한 더시민 지원은 하기 어렵지만 인터넷이나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지원 선거운동은 가능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장 이날 이 대표의 발언을 두고도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민주당은 더시민 지원 선거운동 과정에서 여러 차례 위법을 피하기 위한 '줄타기'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무리해서 선거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유권자들이 내용을 다 파악하고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시민당을 찍어줄 것"이라며 "친여 성향의 유튜브 매체 등을 통해 이미 충분한 홍보가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