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지 않은 사업 미뤄 150억원 규모 편성"
전주시보다 100억원 적지만 인구는 4분의 1
오규석 기장군수 "쌀독 긁어서라도 재난기본소득 재원 마련"
부산 16개 기초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기장군이 주민들에게 '재난지원소득' 지급 방침을 밝히면서 재원확보 방안에 관심이 쏠린다.

23일 기장군에 따르면 군은 150억원가량의 예산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정부가 재난관리기금을 쓸 수 있게 지침을 변경하기로 하면서 군은 50억원대 기금을 우선 사용할 방침이다.

지역 현안 사업 중 우선순위를 정해 급하지 않은 사업과 관련한 예산을 미루고 이들 예산은 재난지원소득 재원에 전부 투입하기로 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실무자 선에서 검토 후 150∼160억원 정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면서 "지역 주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이고 주민의 생명을 보장하는 것이 지자체 존재 이유인 만큼 쌀독을 긁어서라도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이날 세무사, 의료보험관리공단 직원 등이 함께하는 테스크포스 회의를 열고 지원금 지급 대상과 범위를 논의 중이다.

긴급 추경 편성을 위해 군의회에 원포인트 의회 개최도 요구한 상태다.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재난 지원소득 지원방침을 밝힌 전주시의 경우 인구 65만명 중 지원대상은 5만명으로 1인당 52만원(총 250억)씩 지급한다.

기장군은 전주시보다 전체 예산은 100억가량 적지만 인구가 4분의 1인 16만5천명이다.

서울시는 중위소득을 이하 가구에 소득액별로 지원금을 30만∼50만원 차등 지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