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당 선대위 공식 출범 > 20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심재철 원내대표, 신세돈 숙명여대 명예교수, 황교안 대표, 오세훈 서울 권역 선대위원장, 박형준 전 혁신통합추진위원장.   /연합뉴스
< 통합당 선대위 공식 출범 > 20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심재철 원내대표, 신세돈 숙명여대 명예교수, 황교안 대표, 오세훈 서울 권역 선대위원장, 박형준 전 혁신통합추진위원장. /연합뉴스
미래한국당 새 대표에 미래통합당 출신 원유철 의원(5선)이 20일 추대됐다. 전날 한선교 전 대표 등 당 지도부가 공천 갈등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 지 하루 만이다. ‘친황(친황교안)계’로 분류되는 원 대표는 통합당과 이견을 빚었던 당 공천관리위원회를 새로 구성하고, 신임 공관위원장에 배규한 백석대 석좌교수를 임명했다. 공병호 전 공관위원장 주도로 확정한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전면 수정하겠다는 뜻이다.

미래한국, 공천안 전면 수정하기로

원 대표는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대표로 추대된 뒤 최고위원에 정운천·장석춘 의원을, 사무총장에는 염동열 의원을 지명했다. 이날 통합당을 탈당해 미래한국당에 입당한 원영섭 통합당 조직부총장이 사무부총장을 맡는다.

미래한국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배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새 공관위 구성안을 의결했다. 배 석좌교수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 특별보좌역 출신이다. 총 7명으로 구성되는 공관위는 염 사무총장과 조훈현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아 공천 작업을 주도한다. 박란 동아TV 대표, 정홍구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초빙교수, 황승연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 정상환 국제대 세무회계학과 교수 등도 참여한다.

원 대표는 “새 공관위가 구성되는 만큼 거기에 맞춰 비례 공천을 면밀히 재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당초 531명의 공천 신청자 중에서 40명 안팎의 후보를 새로 뽑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병호 공관위 체제에서 한 차례 수정된 공천안에 통합당 지도부가 강한 불만을 드러낸 만큼 새로운 공천 명부엔 통합당 영입 인사가 당선권인 20번 안에 대거 배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당내에선 공천안 전면 재수정은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간 갈등을 또다시 불러일으킬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통합당 내에서도 “황 대표가 뒤늦게 점령군 행세를 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총선이 20여 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공천 내분’이 장기화하면 수도권 등 격전지에서 치명상을 입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수도권에 출마한 한 통합당 의원은 “공천이 마무리됐어야 할 시점에 국민들에게 아직도 싸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다.

‘박진 공천’ 둘러싼 의혹도 커져

한 전 대표가 이날 “황 대표가 박진 전 의원을 비례 후보에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히면서 공천 개입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통합당은 박 전 의원을 서울 강남을에 전략 공천했다. 황 대표의 종로 선거를 돕는 조건으로 박 전 의원을 당 ‘텃밭’에 공천했다는 것이다. 박 전 의원은 종로에서만 내리 3선을 했다.

한 전 대표는 황 대표의 공천 개입설을 주장하면서 “통합당이 앞으로도 만행을 저지를 것 같아 제가 경고하는 의미에서 공개했다. 나중에 소상히 다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박 전 의원에 대한 공천 요구설에 대해 말을 아꼈다. 그는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끝난 뒤 “통합당과 한국당은 자매 정당”이라며 “그에 합당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한경과의 통화에서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황 대표나 미래한국당 측에서 비례 공천 신청을 제안한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강남을 공천에 대해서도 “통합당 공관위원 한 분이 면접을 보라고 요청해 응했지만 황 대표의 종로 선거를 돕는 조건으로 공천된 것은 결코 아니다”고 했다.

공병호 “선거법 위반 조심하라”

공 전 위원장은 미래한국당 새 지도부에 선거법 위반 가능성을 경고했다. 공 전 위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새 지도부가 공관위를 새롭게 구성하겠다는 것은 기존의 비례대표 공천 명단 전체를 다 엎을 수도 있다는 생각일 것”이라며 “그것은 위험부담이 너무 큰 결정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비례대표 선출 시 엄정하고 공정한 민주적 절차를 강조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법 위반과 공천 명단을 수정하면서 탈락하게 된 분들이 제기하는 줄소송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 전 위원장은 한 전 대표가 황 대표로부터 박 전 의원과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에 대한 공천 요구를 받았다고 한 데 대해서는 “그 두 분 외에도 여러 사람이 더 있다”며 “두 건만 하더라도 선거법 위반에서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