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는 정당(중앙당)의 10대 정책을 18일 정책·공약알리미에 공개했다.

10대 정책은 지난 16일 기준 등록정당 47개 중 40개 정당이 제출했다. 중앙선관위는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의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2월 19일부터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월 19일부터 3월 27일까지 ‘유권자 희망공약 제안하기’를 통해 제안된 유권자 희망 공약을 E-Book으로 제작하여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0대 정책은 ①벤처 4대 강국을 실현하겠습니다 ②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생업안전망과 자생력을 강화하겠습니다 ③기후위기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④주거와 안전에 취약한 청년과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⑤누구나 살고 싶은 농산어촌에서 국민에게 건강 먹거리를 공급하겠습니다 ⑥국립대학의 교육의 질은 높이고 등록금 부담은 낮추겠습니다 ⑦인간의 존엄과 노동존중의 가치를 지키겠습니다 ⑧스마트 정예 강군, 국익 외교 등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을 만들겠습니다 ⑨수요 맞춤형 사회안전망 및 공공보건의료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⑩“문화·예술 1등 국가” 문화강국을 실현하겠습니다 등이다.

미래통합당은 ①우한 코로나19 국민과 함께 극복 ②대한민국 경제 프레임 대전환 ‘희망경제’로 ③국민부담 경감 및 경제 활성화 ④개인의 성장과 공정하고 자유로운 가치가 보장되는 교육 ⑤자유시장, 내 집 마련 ⑥싹 다 갈아엎는, 文정권 외교안보통일정책의 재개발 ⑦국민 행복의 근간 안전한 대한민국 ⑧공정 희망! 청년 氣살리기 ⑨저출산 고령화 시대 대비 촘촘한 사회 복지안정망 구축 ⑩함께 하는 세상! 또 하나의 소중한 가족 반려동물, 왼손잡이 권익향상 등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