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김연아도 1표씩 당원 추천받아…22일 최종 명단 발표
조국, 열린민주당 비례공천 참여 고사…최강욱·주진형은 참여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하는 열린민주당의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를 추천하는 '열린캐스팅'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당원들의 추천을 다수 받았지만, 공천 참여를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열린민주당 등에 따르면 전날까지 진행된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공모에서 당원 다수가 조 전 장관을 추천했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은 열린민주당 측의 공천 참여 의사 타진에 거절의 뜻을 밝혔다고 한다.

열린민주당은 그간 당원 1천명으로부터 비례대표 후보로 3명씩 추천받았다.

이중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인물을 대상으로 개별 접촉하고 공천 참여 의사를 타진해왔다.

당원들의 추천을 받은 이국종 전 아주대 권역외상센터장, 정연주 전 KBS 사장,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정준희 교수도 불참 뜻을 밝혔다고 한다.

당원들의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은 후보자 명단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김진애 전 의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대구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한 서정성 안과 전문의 등도 포함됐다고 한다.

봉준호 영화감독, '피겨퀸' 김연아,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도 각각 1표씩 추천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원 다수는 또 이미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힌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을 추천하며 출마를 요청했다고 한다.

열린민주당은 오는 22일 오전 20명가량의 최종 비례대표 후보 출마자를 공개하고, 22∼23일 이틀간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 후 득표 순위에 따라 비례대표 순위를 정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