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위하여, 노동·중소기업 등 각계 인재 영입 추진
민주 비례후보 25명 당적 옮겨 '시민을위하여' 후보 신청할 듯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를 플랫폼 정당인 '시민을 위하여'를 통해 내기로 하면서 이미 확정된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25명이 금명간 '시민을 위하여'의 후보 공모에 신청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비례 후보들도 시민을 위하여의 공모 절차를 동일하게 밟아야 한다"며 "비례 후보 25명 전부를 일단 다 보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은 어차피 독자적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기 때문에 비례 후보들을 우리 당에 놔두는 것이 의미가 없다"라며 "당적을 옮기고 공모하는 일을 동시에 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시민을 위하여'는 참여 정당이 확정됨에 따라 이날부터 후보 공모·영입 절차에 착수했다.

참여 정당은 민주당 외에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원외 4개 정당이다.

비례연합정당에서 민주당은 10번 안팎의 후순위부터 자당 후보를 배치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앞 순번은 소수 정당 추천 후보들과 시민을 위하여가 영입한 후보들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관계자는 '시민을 위하여'의 후보 영입 콘셉트와 관련, "원외 정당이 1석 정도씩 차지한다면 그것으로는 부족하니 정당보다도 규모가 큰, 대표성 있는 기구에 대표자를 보내라고 할 수 있다"라며 노동계나 중소기업계 등을 언급했다.

그는 이날 민생당이 계파 갈등 속에서도 최고위원회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한 것과 관련, "민주당도 플랫폼 정당의 참여 세력 중 하나이기 때문에 (민생당을 구성원으로 받아들일지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플랫폼에서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