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명 공관위 구성…민주당 등 참여정당, 조만간 비례대표 후보 파견
정치개혁연합·녹색당·미래당, 민주당 강력비판 속 참여 막판고심
민생당, 당내반발에도 참여의결…민주당, 민생·민중당 참여에는 부정적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 연합정당이 금명간 공천심사관리위를 구성하고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 착수한다.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시민을 위하여'를 근간으로 만들어지는 비례 연합정당은 민주당과 기본소득당 등으로부터 비례대표 후보를 파견받아 이번 주말까지 비례대표 선출을 초고속으로 완료한다는 목표다.

개문발차 형식으로 출발한 비례 연합정당은 다른 정당의 추가 참여도 열려있다는 입장이지만, 1차 참여정당이 민주당 주도로 선별됐다는 강한 비판이 그동안 범여권 비례 연합정당을 추진해온 원외정당에서 나오고 있다.

다만 정치개혁연합, 녹색당, 미래당 등은 비례 연합 참여 문제는 숙고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외연확대가 주목된다.

비례연합, 이번주 후보추천…'정당 선별' 갈등 속 외연확대 주목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 시민을 위하여에서 각 당으로부터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받고 검증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비례대표 공천심사관리위가 구성될 것"이라면서 "이번 주에는 비례 연합정당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총선 후보자 등록일(26~27일)을 기준으로 비례대표 후보 신청에 필요한 서류 준비 등에 필요한 시간(2~3일)을 고려하면 22일까지는 비례 연합정당 차원에서 비례대표 후보와 순번이 확정돼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지난 14일 확정한 비례대표 후보 25명을 '시민을 위하여'로 파견할 예정이다.

또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키로한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 원외 4개 정당도 자체 후보를 보낼 예정이다.

'시민을 위하여'는 자체 공심위를 구성해서 이들 후보를 대상으로 후보 검증에 들어간다.

이 과정에서 부적격 후보가 나올 경우 최대 3회까지만 해당 정당에 추천권을 주기로 했다.

'시민을 위하여'는 이와 별개로 자체적인 후보 공모와 영입도 최대한 진행키로 했다.

자체 공천도 일부 추진키로 한 것은 가자평화인권당 외 나머지 정당은 올해 창당한 신생당으로 복수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이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 연합정당이 17석 안팎을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민주당은 자당 비례대표 후보를 '당선권 후순위 7석' 배치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에 따라 원외정당이 1~9번을, 민주당 출신이 10번 이후를 받는 구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4개의 원외 정당이 1석씩 차지하고 나머지 5개는 '시민을 위하여'의 자체 공모 후보가 배치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실제 이렇게 교통정리가 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며,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사례와 같이 비례대표 순번을 놓고 참여 정당간 큰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비례대표 순번 정리 외에 후보 자격 검증도 문제다.

개혁·진보 진영에서조차 이름이 생소한 원외정당이 참여하면서 논란이 있는 후보가 당선권에 배치되면서 '비례대표 후보 리스크'가 현실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시민을 위하여'의 최배근 공동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면 어느 정당도 절대 (후보 배출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은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비례연합, 이번주 후보추천…'정당 선별' 갈등 속 외연확대 주목
비례 연합정당의 외연 확대가 어디까지 가능할지도 문제다.

특히 민주당이 개혁·진보진영의 시민사회 원로들이 주도하는 정치개혁연합 대신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 이른바 '조국 수호' 집회를 주도했던 '개싸움 국민운동본부'가 주축인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한 것을 놓고 당밖은 물론 당내에서도 비판이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례 연합정당의 마중물이 되려고 나선 시민사회 원로들을 배신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정치개혁연합 하승수 집행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13일 민주당 전당원 투표 후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협상권을 위임받았다'며 전화를 해 접촉했는데 '언제까지 통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식의 굉장히 일방적인 시한 설정이나 언행을 계속해왔다"면서 "민주당이 계속 마타도어(흑색선전)성 발언을 흘리고 아주 일방적인 통보 형식으로 진행해 원로나 시민사회에서 활동한 분들이 굉장히 상처를 많이 받았다"고 비판했다.

범여권 비례연합정당 참여 의사를 밝혔으나 1차 참여 대상에서는 빠진 녹색당과 미래당도 민주당을 비판했다.

특히 비례대표 후보 중 성 소수자가 있는 녹색당은 "성소수자 문제는 소모적"이라는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의 전날 발언에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녹색당은 보도자료에서 "민주당은 명백하게 선거연합정당의 취지를 위반하고, 소수정당 줄세우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개혁연합, 녹색당, 미래당은 모두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 의사 자체를 완전히 접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정치개혁연합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비례연합, 이번주 후보추천…'정당 선별' 갈등 속 외연확대 주목
그러나 이런 입장과 별개로 실제 이들이 참여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는 의견도 있다.

'시민을 위하여'의 우희종 공동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개문발차지만 끝났다고 본다"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녹색당의 경우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할 경우 성 소수자를 비례 연합정당을 후보로 추천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민생당과 민중당도 비례 연합정당 참여 의사가 있으나 민주당은 이들의 참여에는 선을 긋고 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전날 간담회에서 통합진보당 후신격인 민중당과 관련, "이념 문제 등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생당에 대해서는 지난 15일 "독자적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경우는 (연합 대상인) 군소정당이라고 얘기하기에는 거리가 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생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당내 강한 반발 속에서 비례 연합정당 참여를 의결했다.

민주당이 원외정당과 비례 연합정당 속도전을 벌이면서 미래통합당과 정의당 등의 비판도 커지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관훈토론회에서 "국민의 표를 도둑질하는 꼼수정치에 정의당이 몸 담을 수 없다"며 "거대양당의 참담한 대결 양상은 주권자인 국민 모독"이라면서 민주당과 통합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