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에서 '완전 타결' 목표로 회의…내일까지 이어져

한국이 올해 부담할 방위비 분담금의 수준을 결정하는 미국과 협상이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에서 재개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한국시간) "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을 위한 7차 회의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현지시간으로 17일 오전과 오후에 진행됐다"고 말했다.

회의는 주로 양국 수석대표인 정은보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간 집중 협의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과거처럼 다수가 참석하는 방식이 아니라 두 수석대표만 수시로 만나 이견을 조율하는 형태로 회의가 진행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월 14∼1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6차 회의 이후 두 달 만에 재개된 것이다.

18일까지 이틀 일정으로 예정돼 있지만, 필요하면 연장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대표단은 완전 타결을 목표로 협상에 나서되 총액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4월1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휴직을 막기 위해 인건비 문제만 우선 타결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미국은 그간 '인건비 우선 타결' 방안에 대해 "포괄적인 SMA를 신속하게 맺는 것을 대단히 손상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정은보 대사도 지난 16일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이른 시일 내에 SMA 본협상을 타결하는 데 우선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미는 올해 1월부터 적용돼야 할 11차 SMA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하고 있지만, 총액 등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미국은 최초 요구했던 50억 달러보다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작년(1조389억원)보다 크게 인상된 40억 달러 안팎의 금액을 제시하고 있고, 한국은 이에 10% 안팎의 인상으로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방위비협상 미국서 두 달 만에 재개…수석대표 집중협의(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