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원자재 부품 수급 다변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자동차 부품인 와이어링 하네스 부족 사태가 벌어진 점을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제2의 ‘와이어링 하네스 사태’가 올 수 있다”며 “유럽과 미국 등 주요 교역 국가들의 상황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제조업은 스스로의 부품을 가지고 모두 운영하는 게 아니라 글로벌 협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 기업의 형편이 어떤지, 원자재나 부품 수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변화로 가능한지, 아니면 다른 대체 공급원을 찾아야 하는지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최근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코로나19 확진판정 전 자가격리 규칙을 위반한 데 대해선 “지금처럼 코로나19와 싸움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의 신뢰는 천금과 같은 것”이라고 질책했다. 정 총리는 “한 부처에 수십명의 확진자가 나와 정부의 신뢰를 깨는 일이 있었다. 일부 공무원들의 자가격리 수칙 미준수 사례도 있었다”며 “모든 부처에서 공직기강 확립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하게 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개학이 4월로 미뤄지며 생긴 교육현장 문제에 대해선 “아이들의 학습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추진하는 방역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위기는 방심을 타고 온다”며 “미뤄진 개학까지 보름 조금 넘게 남았지만 결코 길지 않은 기간”이라고 말했다. 또 “방역물품과 아이들이 개학 이후 사용할 마스크 공급 방안에 대해서도 관계 부처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