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가 결국 공천관리위원회에 비례대표 명단 수정을 요구하기로 했다. 공관위가 비례대표 명단을 확정해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미래한국당은 17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논의 끝에 공관위에 비례대표 명단과 관련한 ‘재심의’를 요구하기로 했다. 한 대표는 “최고위에서 비례대표 공천 결과에 대해 재의를 요구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밝혔다. 앞서 한 대표는 한 언론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공관위 공천이 비판받을 정도로) 나쁜 공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우리 당 공천의 콘셉트는 젊음과 전문성이라고 밝혔는데 그 정신이 실현된 공천으로 이해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원칙대로 했다”고 언급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조율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전혀 그럴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하지만 조훈현, 이종명 등 통합당 출신 최고위원들의 반대로 비례대표 명단이 의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가 지속되고, 통합당 일각에서 최고위를 통해 한 대표를 해임하자는 목소리까지 나오면서 결국 방침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미래한국당이 전날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 공천 명단 중 당선권으로 예측되는 20번내에 통합당의 ‘영입인재’는 17번인 정선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차장 한명뿐이다.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21번), 박대성 페이스북 한국·일본 대외정책부사장(32번), 지성호 전 나우 대표(44번) 등 총 6명이 이름을 올렸지만 사실상 당선권 밖이라는 분석이다. 통합당 내에서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왔고, 곧바로 공개적인 반발이 잇달아 터져나왔다.

인재 영입을 담당했던 염동열 통합당 의원은 입장문을 내 “미래한국당의 ‘자가당착 공천’으로 통합당 영입 인사들은 헌신짝처럼 내팽개쳐졌다”며 재심을 요청했다. 황 대표도 심혈을 기울여 영입한 인재들이 당선권에 없는 것은 부당하다며 미래한국당에 재고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일각에서는 자체 비례대표를 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선거 활동을 위해 서울 종로를 찾은 황 대표도 ‘통합당에서 자체 비례대표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는 질문에 “가능하다. 불가능하지 않다”고 답했다. 다만 “가급적이면 계획한 대로 자매정당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병호 공관위’가 재의 요구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재의 요구에 대해 공관위원 7명 중 5명 이상이 재의결하면 공천안은 이후 절차 없이 최종 확정된다.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통합당이 반발하는 이유는 20여 명의 통합당 영입인재 중 단 한 명만 당선권에 포함됐기 때문”이라며 “이들 대부분을 포함시키려 했다면 저를 공관위원장으로 인선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황 대표에게조차 공개 한 시간 전까지 명단을 알리지 않은 건 문제가 있다’는 일부 지적에는 “회의가 끝난 뒤 전달하는 게 맞다”며 “(한선교) 대표조차 회의가 끝날 때 전달받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