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불참에 민생당 합류도 불발 가능성…원외정당만 참여할듯
의원 파견·열린민주당 관계도 고민…"열린민주당 독자후보 내면 참여 부적절"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한 달 앞둔 15일 비례대표 연합정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으나 난산이 예상된다.

오는 18일까지 비례 연합정당 추진 세력을 하나로 통합하고 참여 정당도 확정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원외 소수 정당만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열린민주당과 관계설정, 비례대표 순번 및 현역 의원 파견 문제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아서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의당과 민생당 외에 녹색당, 미래당, 기본소득당, 가정환경당, 소상공인당 등 우리 당 정책 노선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협력해 나갈 수 있는 정당에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면서 "수요일(18일)에는 참여 정당의 외연이 확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의당의 불참을 기정사실로 한 뒤 민생당에 "월요일(16일)까지는 입장을 알려달라.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민중당까지 포함해서 21대 국회에서 개혁 정책을 추진하는데 합의하는 정당에 비례 연합정당 참여의 문을 열어두고 있으나, 현재 상황상 원내 정당의 참여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다.

민주당은 이른바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 열린민주당 등 비례 연합정당 추친체에도 "최소한 수요일(18일)까지는 합당이나 이런 절차를 통해 하나가 돼달라"고 요구했다.

다만 독자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 연합정당의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정치개혁연합이나 시민을 위하여와 달리 열린민주당을 참여시킬지는 고민이다.

민주당 출신인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이끌고 있는 데다 비례대표 후보 공모를 진행하는 등 독자적인 후보 선출 과정도 진행하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 윤 총장은 "만약 열린민주당이 독자 후보를 내려고 하면 플랫폼 정당으로 합치는 것이나 비례 연합정당에 참가하는 것 모두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만약 열린민주당이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고 완주하게 될 경우 민주당과의 관계 설정이 복잡해질 수 있다.

민주당은 또 비례 연합정당에 자당 비례대표 후보들을 후순위 순번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보낼 방식이다.

비례 연합정당 없이 독자 선거를 치를 경우 7개의 비례대표 의석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당선권에 뒤에서부터 7명을 배치한다는 게 기본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원외 정당은 정당별로 1~2명 정도가 앞 순번에 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순번을 교통 정리하는 문제와 사전 검증 없이 수준 미달의 후보가 앞 순번에 배정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태다.

이와 함께 비례 연합정당의 앞 순번의 정당 기호를 받게 하기 위해 현역 국회의원을 파견하는 것도 문제다.

민주당 의원이 이동할 경우 민주당이 가짜정당으로 비판해온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 같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윤 총장은 비례 연합정당에 현역 국회의원을 파견하는 문제와 관련, "파견이란 말은 적절치 않다.

정당을 옮기더라도 자발적으로 옮기는 과정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 당에서 지역구에 출마를 안 하시는 의원 중에 비례 연합정당을 선택하는 분도 있을 텐데 비례 연합정당 측의 요청이 있으면 저희도 막지 않고 권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윤 총장은 비례연합정당 명칭과 관련, "민주당을 포함해서 참여한 정당의 이름을 나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여 "비례연합 참여정당 18일까지 확정"…'난산' 예고(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