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다시 3당 간사 회동…소위 거쳐 17일 본회의 처리 예정
예결위 간사회동…여 "민생지원 증액" 통합당 "총선용사업 감액"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5일 오후 여야 간사 회동을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정부의 11조7천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증·감액을 논의했다.

지난 13일 예결소위를 열어 추경안을 논의한 예결위는 16일 소위 회의 전까지 심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등 3당 간사의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날 간사 간 협의에서 민주당과 민생당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민생·경기 부양 사업 등에 대한 증액을 요구했지만 통합당은 코로나19 대응과 무관한 사업을 감액해 코로나19 직접 지원 예산을 늘리자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회의 전 페이스북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초저금리 대출 확대,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원 범위 확대, 아동 양육을 위한 지역사랑 상품권 지급, 마스크 수급 안정, 대구·경북 긴급 지원 예산 등을 주요 안건으로 꼽으며 "충분히 검토해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생당 간사인 김광수 의원은 회의 후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 1조3천417억원의 증액 편성을 요구했으며, 특히 소상공인 전기요금 긴급지원사업으로 4천467억을 추가하자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반면에 통합당 간사 이종배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와 무관한 세입 경정액 2조5천억원과 고용 창출 장려금, 취업 성공패키지, 일자리안정자금 사업액 1조4천억원 등 '총선용 돈 풀기' 4조원을 일일 마스크 생산량 2배 확대 및 무상공급, 코로나19 무상검사 등에 대신 쓰자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3당은 이날 별다른 결론을 내지 않고 회의를 종료했다.

다음 간사회동은 16일 오전 11시 이어진다.

추경안은 17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