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타 정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촉구했다. 오는 18일까지는 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확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당과 민생당 외에 녹색당 미래당 기본소득당 가정환경당 등 우리 당의 정책 노선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협력해나갈 수 있는 정당과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면서 "수요일(18일)에는 참여 정당 외연이 확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불참 의사를 분명히 한 정의당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힌 윤 사무총장은 민생당에 대해서는 "아직 민생당이 정확한 내부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월요일(16일)까지는 입장을 알려달라고 얘기했다.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은 또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 열린민주당 등 비례연합정당 추진체 간 통합 문제와 관련해 "최소한 수요일(18일)까지는 합당 등의 절차를 통해 하나가 돼달라"고 촉구했다. 일원화된 플랫폼 정당에 민주당을 비롯한 여러 정당이 참여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면서 "민주당 출신인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목표로 한다면 플랫폼 정당으로 합치는 것이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 모두 적절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그는 비례연합정당에 현역 국회의원을 파견하는 문제에 대해 "파견이란 말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정당을 옮기더라도 자발적으로 옮기는 과정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윤 사무총장은 "우리 당에서 지역구에 출마 안 하는 의원 중 비례연합정당을 선택하는 분도 있을 텐데 비례연합정당 측 요청이 있으면 막지 않고 권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례연합정당 명칭에 대해서는 "민주당을 포함해 참여 정당의 이름을 나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라면서 "군소정당이 투표용지에서 자기 당 이름이 사라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보장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