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균, '친문 지지자' 논란에 해명 기자회견
김형오 "인재 발표 후 철회하는 것 인간적 도리 아냐…사직하겠다"

미래통합당이 텃밭인 서울 강남병에 김미균 시지온 대표를 전략공천 했다가 '친문(친문재인) 지지자를 공천한 것 아니냐'는 거센 비판을 받고 하루 만에 철회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13일 기자간담회을 열어 이같이 밝힌 뒤 공관위원장직을 사임하겠다고 했다.

통합당, 거센 논란 속 하루 만에 '강남병 김미균' 공천 철회
IT 기반 소셜 댓글 분야의 벤처기업 청년 창업자인 김미균 대표의 공천 사실이 알려지자, 사회관계서비스망(SNS) 등에서는 김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라는 논란으로 들끓었다.

김 대표가 지난해 9월 문 대통령에게 받았던 선물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게시글 등을 놓고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신보라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우리 당이 문 대통령의 조국 장관 임명에 분노하며, 공정과 정의를 외치며 '조국 사퇴'를 부르짖던 지난해 9월, 어떤 청년(김 대표)은 문 대통령이 보낸 추석 선물을 받고 감사하다는 페북 글을 올렸다"며 "역량이 검증된 인재들은 추풍낙엽이더니, 이제는 정치적 신념도 검증 안 된 청년 후보가 강남벨트에 공천된다.

놀랍고 황망하다"고 비판했다.

강남 지역 지지자들과 우파 유튜버 등도 김 위원장에게 항의를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거센 논란 속 하루 만에 '강남병 김미균' 공천 철회
논란이 거세지자 김미균 대표는 이날 김 위원장의 사퇴 직전 기자회견을 열어 "(공관위 결정 후) SNS에서 하루 사이에 제가 '문빠'(문재인 대통령의 열성 지지층)가 돼 있더라. 그런 것은 전혀 아니다"며 "기업인으로서 정치적인 고려를 한다고 생각해왔을 뿐, 누군가를 강하게 지지했던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김 대표의 공천을 철회한 뒤 공관위원장직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김미균 대표가 친문 지지자가 아니라고 기자회견에서 밝혔음에도 위원장직은 사퇴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좋은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공관위가 노력했지만 유권자의 취향과 안 맞으면 최종 판단과 책임은 위원장은 제게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김미균 대표와 같이 원석 같은 분들, 앞길이 탄탄한 분들을 어제 발표했는데 부득이 철회해야 하는 것이 인간적·도의적으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제가 사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