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투표서 찬성 74.1%…이해찬, "반칙 미리 막지 못했다" 공식사과
반대여론 나왔으나 '통합당 원내1당 저지' 명분 속 불가피론 우세
범진보 정당과 협의 절차 착수…미래당은 당론으로 참여 결정
민주, 결국 비례연합정당으로…"통합당 반칙 응징" 참여 선언(종합2보)
더불어민주당이 13일 범여권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결론지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든 데 이어 민주당의 참여로 범여권 비례연합정당 창당이 탄력을 받게 되면서 이번 총선에서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심화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날 전(全) 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례연합정당 찬반 투표 결과를 공개하고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당이 지난 12일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비례연합정당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전체 권리당원 78만9천868명 가운데 24만1천559명(30%)이 투표에 참여해 74.1%(17만9천96명)가 찬성했고 25.9%(6만2천463명)가 반대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당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을 받들어 개혁정당 참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통합당의 위성정당 창당으로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선거제 개혁의 취지가 훼손됐다는 점, 통합당이 1당이 될 경우 국정 발목잡기가 있을 것이란 점을 언급하며 연합정당 참여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이어 "당 대표로서 이런 탈법과 반칙을 미리 막지 못하고 부끄러운 정치 모습을 보이게 돼 매우 참담하고 송구하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아울러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통합당의 반칙을 응징하고 본래 선거법 취지를 살리기 위한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다른 민주·개혁 정당들도 작은 정파적 이익이 아닌 역사의 대의로 이 길에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민주, 결국 비례연합정당으로…"통합당 반칙 응징" 참여 선언(종합2보)
민주당은 당장 범진보 진영 정당과 본격적인 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민생당과 정의당을 차례로 방문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제안하는 이해찬 대표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정의당과 민생당 등은 비례연합정당에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도로에서 상대방이 과속하고 신호 위반하니 우리도 어쩔 수 없이 같이 그런다고 하면 대형사고가 나는 것"이라며 "정의당마저 그런 대열에 합류할 수 없다"고 '참여 불가' 원칙을 재차 밝혔다.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례연합정당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친문(친문재인) 연합정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후 민주당의 설득 과정에 따라 각 당의 내부 흐름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원외 정당 가운데 미래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당론으로 결정한 데 이어 녹색당까지 13∼14일 당원 투표를 통해 참여로 결정할 경우 비례연합정당 논의에 탄력을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외곽의 연합정당 추진 세력이 '정치개혁연합'(가칭), '시민을 위하여'(가칭), 열린민주당 등으로 나뉘어 있는 만큼 이들과 함께 연합정당의 틀을 통합하는 작업에도 시동을 걸 예정이다.

정치개혁연합 창당준비위원회는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시일이 촉박하므로 민주당이 속히 구체적인 실무협의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4·15 총선 후보 등록 마감일이 오는 26∼27일이므로 앞으로 약 2주 안에 비례연합정당 창당, 민주당의 비례 후보 파견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민주당은 지난달 말 진보·개혁진영 시민단체들이 추진하는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 등에서 제안을 받고 참여 여부를 본격적으로 검토해왔다.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미래통합당과 그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원내 1당행을 저지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커지면서 비례연합정당 불가피론이 대두됐다.

내부적으로 비례연합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비례의석 47석 가운데 미래한국당이 최소 25석을 차지하고 민주당은 6∼7석, 정의당은 9석을 차지할 것이란 자체 분석(민주연구원 보고서)도 나왔다.

그러나 민주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에 참여한 당사자로서 '꼼수'를 사용하는데 대한 비판여론이 대두됐고, 총선을 앞두고 중도층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잃을 수 있다는 당내 반대 여론도 적지 않게 표출됐다.

이에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거쳐 전당원 투표를 실시함으로써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 나섰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최근 1년 6개월 사이에 실시한 4차례 가량의 전당원 투표 중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며 "압도적 지지"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당원 뜻에 따랐다는 명분을 내세우려는 것"(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명분 얻기에 불과하다"(민생당 김정화 대표)는 지적이 나온다.

통합당 박용찬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통과시키기 위한 꼼수로 선거법을 처리한 것이고 결국 꼼수가 꼼수를 낳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며 "오로지 표 계산에 눈이 멀어 수시로 약속을 어기고 국민을 기만했다"고 비판했다.

민주, 결국 비례연합정당으로…"통합당 반칙 응징" 참여 선언(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