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주재 러시아대사관 페이스북 "북한 외무성, '활동 규정' 공문 보내"
"외교활동 특히 제약…북러 첫 협정 기념연회 개최 어려울 듯"

북한 당국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격리했던 일부 외국인에 대한 조치를 해제했지만, 여전히 외부 활동에 제약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 주재 러시아대사관은 12일(현지시간) 자체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북한 외무성이 공문을 보내 이달 초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격리에서 해제된 외국인들이 준수해야 하는 규정들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북한 내 '격리해제' 외국인들, 대중교통 금지·마스크는 필수"
대사관에 따르면 북한은 공문에서 "대사관 직원과 그 가족들은 관저를 벗어나 도심의 개선문 외곽을 걸어다닐 수 있으나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붐비는 장소를 피하고 대중교통은 이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평양 시내 외국인전용 호텔과 백화점, 공원 등은 방문 가능하지만, 평양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

이 밖에 수의사를 만나거나, 휴대폰 상점, 외교단사업총국 등을 방문하려면 단기 허가증이 필요하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격리했던 외국인 70여명을 추가로 해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북한이 공식적으로 밝힌 격리해제 외국인 380여명 중 총 290여명이 해제된 것으로 추산된다.

"북한 내 '격리해제' 외국인들, 대중교통 금지·마스크는 필수"
그러나 평양주재 러시아대사관은 이처럼 순차적인 외국인 격리해제 조치에도 정상적인 외교활동에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고 밝혔다.

북한은 현재 공식적으로는 주재 외교관들과 회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실제로 북한 당국자들과 만남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외교행사를 열 수 있지만, 참석자 수가 최대 5명으로 제한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북러 경제문화협력 협정 체결 기념연회'(3월 17일)를 개최하지 못할 것 같다고 대사관은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는 양국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 협정은 김일성 주석이 1949년 3월 17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체결한 것으로, 양국간 첫 협정이며 친선의 상징으로 통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