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정의당 등 ‘4+1 협의체’에 참여한 군소정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사분오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들 정당에 “16일까지 기다리겠다”며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3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을 만나 비례연합정당 참여 필요성을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군소정당들이 함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줬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다”며 “다음주 월요일(16일)까지 기다려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이 참여하면 현재 확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의석 이상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은 4·15 총선에서 현 지지율 수준인 10% 안팎의 득표율을 얻으면 7~8명의 비례 후보를 당선시킬 수 있다.

정의당은 민주당의 결정에 “미래통합당의 꼼수에 면죄부를 준 또 다른 꼼수”라고 반발했다. 정호진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선거법을 함께 만든 당사자이자 정치개혁에 앞장서야 할 민주당이 원칙과 정도가 아니라 반칙과 꼼수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 역시 윤 사무총장과의 만남에서 “전국위원회에서 결정한 사안으로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도 “도로에서 상대방이 과속하고 신호 위반하니 우리도 어쩔 수 없이 같이 그런다고 하면 대형사고가 나는 것”이라며 “정의당마저 그런 대열에 합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앞서 박주현 민생당 공동대표와도 의견을 교환했다. 민생당 내부에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는 이날 “비례연합정당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친문(친문재인) 연합정당”이라고 각을 세웠다. 또 “통합당과 민주당이 한 치도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증명한 날이다.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호남계 의원들은 합류를 지지하는 쪽이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보수가 1당이 돼 국회의장과 다수의 상임위원장을 차지해 사사건건 발목을 잡을 때와 진보정권 재창출이 가능한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선 군소정당의 불참으로 비례연합정당 출범이 실패할 경우 민주당 단독의 비례 위성정당이 돼 오히려 총선에서 여당에 불리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정의당의 막판 합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있다. 원외 정당 가운데서는 미래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의사를 밝혔다. 녹색당은 당원 대상 총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