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이철우, 문의장·이인영·심재철 잇달아 면담
권영진·이철우 "특별재난지역 선포·긴급생계자금·생존지원자금 요청"
김부겸 "추경 증액해야…소꿉 살림 살아서 될 일 아니다"
TK 광역단체장, 국회에 'SOS' 요청…"특별재난지역 선포해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TK) 광역단체장들이 12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대표들을 만나 코로나19 지원을 요청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를 연이어 만나 코로나19가 휩쓴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3개월간 긴급생계자금 52만원을 지원하고 생활밀착형 자영업자에게 3개월간 생존지원자금 100만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이번 추가경정(추경)예산안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시장은 문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대구·경북은 산업활동과 일상생활이 완전히 마비된 상태로, 저희 힘으로는 도저히 수습이 안 돼 추경이 논의되는 국회에 말씀드리려고 왔다"며 "대구경북 지역 전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특별한 지원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일용직이나 택시 기사 등 생계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에 월 52만원씩 3개월간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해달라"며 "생활밀착형 자영업자들에게도 생존 자금으로 3개월간 월 100만원을 지원해달라고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식당도 문을 닫았고 영세 상인들이 활동할 수가 없다.

사람들이 집에 들어가면 나오지 못한다"며 지원을 호소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도 배석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은 늘 해오던 방식으로, 현장이 구체적으로 무너지고 있는 것을 보면 추경안을 그렇게 작성할 수 없다는 생각에 화가 난다"며 "감염병 초기 대처 문제는 나중에 따지자. 절박한 사람들이 삶의 끈을 놓치면 어떻게 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권 시장과 이 지사가 (지원 요청액에) '0' 하나를 더 붙여와야 했는데 너무 솔직했다.

문 의장이 이번에는 정부를 설득해서라도 추경안을 증액할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며 "소꿉 살림을 살아서 될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지역에서 나가면 점심 먹을 데가 없다.

'대구경북에 국가가 있구나'라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국난 이상의 상황이니 국회도 너나 할 것 없이 정부와 함께 극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

내가 할 몫을 다하겠다.

내가 한다면 하는 거 보시지 않았나"라고 답했다.

TK 광역단체장, 국회에 'SOS' 요청…"특별재난지역 선포해달라"
이인영 원내대표는 권 시장과 이 지사 등을 만나 "대구경북이 대한민국이고 우리 모두가 대한민국이라는 생각으로 임하겠다.

당을 떠나서 초당적 협력을 한다는 다짐을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대구경북 문제를 정파적·정략적으로 대하지 않고, 관행적 지원의 상상력을 뛰어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간접적 지원을 넘어 직접적인 지원 방식을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요청과 긴급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권 시장과 이 지사에게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취약계층·중소상인의 긴급 생계지원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해 국회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문 의장과 여야 대표들과 면담한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긴급생계자금과 긴급생존자금은 기본 소득이 아니다"라며 "재난기본소득은 여야간 입장이 다르니 시간을 두고 논의하더라도 절박한 긴급 생존자금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긴급생계자금 등은 피해받는 분들에게 지원을 해주자는 것이지 포퓰리즘과 상관없다"며 "포퓰리즘은 전국민에게 100만원씩 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