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위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비례연합정당)' 참여 관련 찬반 권리당원 모바일 투표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이번 투표에서 찬성이 나올 경우 2주 안에 연합정당 구성·비례대표 후보 파견 등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야 한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24시간 권리당원 80여만 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비례연합정당 참여 찬반을 묻는 모바일 투표에 돌입했다.

투표 문항은 '더불어민주당이 민주진보개혁 진영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로 구성됐다. 답변은 '찬성' 또는 '반대'를 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등장함에 따라 소수정당의 의회 진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도입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훼손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미래한국당이 연동형 비례 의석을 독식할 경우 원내 1당을 빼앗기고 개혁 입법 과제 등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서 번져왔다.

13일 오전 6시 투표가 종료되면 같은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그 결과를 보고받고 참여 여부를 확정할 전망이다. 14일 중앙위원회 추인 절차를 밟을 수도 있다.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 참여가 확정되면 정의당·민생당·미래당·녹색당 등 범진보 진영 원내·외 정당과 협의에 나서야 한다.

정의당은 부정적 입장이고 민생당은 당내 의견이 엇갈리지만, 민주당이 참여를 공식 결정하고 협의를 시도할 경우 당내 논의의 흐름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래당과 녹색당 등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시민을 위하여, 열린민주당, 정치개혁연합 등과의 논의도 이어가야한다. 정치개혁연합은 민주당이 참여하려 하는 연합정당을 추진해온 세력이다. 시민을 위하여는 플랫폼 정당으로 민주당을 향해 위성 정당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이들이다. 열린민주당은 손혜원 무소속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주축이 돼 창당한 비례대표용 정당이다.

시민을 위하여는 연합정당 성공적 출발이 있을 경우 자연스레 경우 연합정당에 함께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선을 긋고 있지만 열린민주당 역시 연대의 대상이다. 정 전 의원과 손 의원은 지속적으로 연대 가능성에 문을 열어놓는 발언을 이어왔다.

민주당이 이러한 협의 과정을 거치고 난 뒤에는 통합을 위한 창당 작업, 비례대표 후보 파견, 앞번호 기호를 받기 위한 의원 꿔주기 등의 과정을 이어갈 전망이다.

마감 시한은 후보등록 마감을 위한 오는 27일이다. 정당투표 기호순서 역시 같은날 의석수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