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총선시민넷 발족 "실종된 정책 찾고 유권자 권리 대변"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의 권리를 대변하고 각 정당에 정책 전환을 촉구하기 위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가 출범했다.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15개 단체와 11개 연대기구로 구성된 '2020총선시민네트워크'는 12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마당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활동 계획을 밝혔다.

2020총선넷은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책과 공약은 완전히 실종된 상태"라며 "새로운 선거제도를 악용하는 위장정당이 출현하는가 하면 시민의 삶과는 관계없는 정치인들의 이합집산만이 분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것은 유권자의 참여뿐"이라며 "유권자들과 함께 실종된 정책을 이야기하고 당면한 사회적 과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2020총선넷은 불공정·불평등 타파, 젠더 차별과 소수자 혐오 근절, 기후위기 등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축, 국회와 국정원 등 정치·권력기관 개혁, 한반도 평화 만들기 등 5가지를 주요 대응 의제로 꼽았다.

이러한 의제를 중심으로 각 정당의 정책을 평가하고 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한편, 총선 후보자들이 문제 해결해 적절한 인물인지 정보를 유권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2020총선넷은 "국민을 대의하겠다는 목적도, 계획도 없는 위장정당은 국민을 우습게 보지 않고서야 탄생할 수 없는 정당"이라며 "국회와 정치를 근본부터 싹 바꾸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