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수 예비후보 "명백한 특혜"…주철현 예비후보 "법적 문제없어"

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갑 경선을 앞두고 상포지구 개발 논란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여수갑 경선, 상포지구 논란 쟁점 떠올라
강화수 예비후보는 12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포지구는 명백한 특혜사건"이라며 "(당시 시장이었던) 주철현 예비후보는 상포지구 문제를 정략적으로 덮지 말라"고 주장했다.

그는 "상포지구 문제가 주 후보가 출마하는 공직선거 때마다 해묵은 레코드처럼 계속 흘러나오는 것은 진상규명이 되지 않았고, 해결의 기미도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며 "의문 해소와 진정한 문제해결이 되지 않지 않는 한, 주 후보는 상포지구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상포지구는 감사원 감사 결과보고서에도 특혜라고 기재돼 있고, 담당 공무원들은 징계 요청됐다"며 "논란이 특혜로 밝혀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포지구는 개발업체 대표가 주 후보의 5촌 조카사위로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으나 검찰은 당시 시장이었던 주 후보와는 관련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상포지구 특혜의혹을 특별 감사하고 관련 업무가 부당하게 처리됐다며 담당 공무원 징계를 요구했다.

상포지구 개발과정에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은 비대위를 구성해 주 후보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는 등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여수갑 경선, 상포지구 논란 쟁점 떠올라
주 예비후보 측은 상포지구 논란과 관련해 법적으로 무혐의로 결론이 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주 예비후보는 최근 공심위의 재심을 통과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상포지구가 문제가 없다는 점을 민주당이 확인해줬다"며 "더는 상포지구 문제로 정략적 정치 공세를 제기하는 세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다"고 밝혔다.

여수갑 경선은 최근 주 예비후보의 재심 신청이 받아들여져 김유화, 강화수 후보 등 3자 경선으로 치러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