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입인재 19명 중 12명 지역구·5명 비례…최기일·조동인 불출마
민주, 세종갑에 홍성국 전략공천…세종을은 3인 경선(종합)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세종갑 지역구에 영입인재인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사장을 전략공천했다.

민주당은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전 사장의 세종갑 전략공천을 의결했다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전했다.

단일 지역구인 세종은 최근 선거구 획정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 세종갑과 세종을 등 2개 지역구로 쪼개졌다.

세종은 이해찬 대표의 지역구로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 불출마한다.

민주당은 세종을은 강준현 전 세종시 정무부시장·이강진 전 국무총리 공보수석비서관·이영선 변호사의 3인 경선으로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청년우선전략지역인 서울 강남병은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활동한 김한규 변호사를 전략공천한다.

김 변호사는 45세로 민주당 기준 청년에 해당한다는 게 당의 설명이다.

재심이 인용된 광주 광산을은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로 재경선을 진행한다.

이 위원장은 "대구 일부 지역과 경북 일부 선거구가 조정되면서 후보가 없어진 지역이 남았고 나머지 공천은 거의 다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홍 전 사장의 전략공천이 확정되면서 민주당 영입인재 19명의 거취는 모두 결정됐다.

홍 전 사장을 비롯한 12명은 지역구 전략공천을 받았고, 최혜영 강동대 교수 등 5명은 비례공천을 신청했다.

최기일 건국대 겸임교수와 조동인 미텔슈탄트 대표 등 2명은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

이 위원장은 "2명은 비례나 지역구 후보자로 뛰지 않고 향후 다른 형태로 당이나 정부에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구 선거를 뛸 의지와 의사가 있는지, 비례대표로라도 꼭 원내에 들어오려는 목표가 의지가 있는지 등 본인이 원하는 바와 상황을 조율해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